뷰페이지

中 두뇌 읽는 ‘AI 모자’… 근로자 감정까지 통제

中 두뇌 읽는 ‘AI 모자’… 근로자 감정까지 통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5-01 22:44
업데이트 2018-05-02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곤하면 알람작동… 휴식 권고

국영기업 3억달러 생산성 제고
중국 AI 특허, 美보다 5배 많아
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 ARM이 휴대전화 머신러닝을 목표로 내놓은 인공지능(AI) 칩 ‘다이내믹’ 설계 이미지.  ARM 홈페이지
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 ARM이 휴대전화 머신러닝을 목표로 내놓은 인공지능(AI) 칩 ‘다이내믹’ 설계 이미지.
ARM 홈페이지
“중국 군대와 국영기업은, 모자에 달린 무선 센서로 뇌파를 실시간 측정해 인간 두뇌의 움직임을 감지해낸다. 이 센서는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해 분노, 긴장, 슬픔 등의 감정을 읽어낸다. 감정 통제 기술은 노동자의 업무 배치나 휴가 지정 등에 사용되어 생산성과 효율을 높이게 된다.”

중국 군대와 국영기업에서 센서로 두뇌 움직임을 읽어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는 AI 기술을 적용해 생산성을 높인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1일 보도했다. 국영전력회사 항저우중헝(杭州中恒)전기는 2014년부터 이와 같은 인간 감정 통제 기술을 사용해 3억 1500만 달러 이상 회사 이익을 증대시켰다고 밝혔다. 이 회사 관계자는 “4만명에 이르는 회사 인력의 두뇌 감정 데이터는 모든 인력이 고도의 기준에 따라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의심할 바 없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두뇌 감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중국 기업은 12개 이상이며 군대에서도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뇌 감시 프로젝트 ‘뉴로 캡’(Neuro Cap)을 진행하는 닝보대학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닝보대의 진지아 교수는 “두뇌를 읽는다는 생각이 처음에는 불편함과 반발을 낳았지만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매일 센서가 달린 모자를 쓰고 일하는 것에 익숙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실수가 용납되지 않고 극심한 집중이 필요한 위치에 있는 이들의 두뇌 움직임에 대한 경고를 AI 시스템이 보내면 관리자가 이런 직원에게 휴가를 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상하이의 기술기업인 디예아가 개발한 뇌 감시 장치는 베이징~상하이 구간을 운행하는 고속철도 기사를 훈련하는 데 쓰인다. 기사의 모자에 달린 센서가 피로와 집중력 저하를 측정해 운전사가 졸면 알람을 작동시킨다. 상하이에 있는 창하이 병원은 푸단대와 함께 병실의 카메라와 침대 밑의 압력 센서 등을 이용해 환자의 감정을 감시해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조종사들의 감정 붕괴가 끔찍한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항공기 조종실에도 뇌 감시 장치 적용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감정 인식 프로그램의 적용을 받는 중국 근로자들이 자신들의 두뇌가 감시당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게다가 중국의 개인정보보호법은 이러한 감정 인식 프로그램으로부터 인간의 기본권을 지키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지난해 중국의 AI 관련 특허 개수는 미국의 5배에 이르는데 이는 민감한 개인 정보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중국의 허술한 제도 덕분으로 분석된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5-02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