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노동자상 설치시도 시민단체 해산…시민 등 부상

경찰, 노동자상 설치시도 시민단체 해산…시민 등 부상

김정한 기자
입력 2018-05-01 16:27
업데이트 2018-05-01 1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이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설치하기 위해 모여 있던 시민단체 회원들을 해산시키면서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이미지 확대
1일 오전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가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으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옮기려하자 경찰이 노동자상을 둘러싸고 있다. 부산경찰청 제공
1일 오전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가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으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옮기려하자 경찰이 노동자상을 둘러싸고 있다.
부산경찰청 제공
1일 오전 10시 45분쯤 경찰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노동자상을 설치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인근에 모여 있던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회원 100여명을 노동자상과 분리하는 작전에 들어갔다.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회원들은 전날 오후 10시 40분쯤 지게차를 이용해 노동자상을 옮기다 경찰과 대치했다.

해산 과정에서 시민단체 회원들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시민단체 회원과 경찰 등 수십여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 회원들은 노동자상 설치를 원천봉쇄하고 자신들을 강제 해산하는 경찰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쳤다.

경찰은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둘러싼 채 시민단체 회원들의 접근을 차단했다.

경찰은 영사관 100m 이내에서 집회나 행진을 금지하는 규정 등을 근거로 강제해산에 들어갔으며 연행자는 없다고 설명했다.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관계자는 “불법 집회 없이 노동자상을 설치하기 위해 모인 시민들을 무력으로 진압했다”며 “어떤 일이 있어도 노동자상을 설치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편,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이날 오후 2시 20분쯤 일본영사관 인근 100m 밖 지점에서 조합원과 시민등 6000여명(민주노총 추산)이 참여한 노동자 대회를 연 뒤 노동자상이 있는 민주당 부산시당 앞으로 이동해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조합원들이 오후 4시 현재 노동자상 있는곳으로 이동해 집회를 벌이고 있으나 아직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39개 중대 병력 2700여명을 배치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앞서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부산시, 관할인 동구청 등은 지난달 30일 일본과의 외교적 마찰 등을 우려해 비엔나 협약상의 외교공관 보호, 불법설치 등의 문제로 설치를 불허하기로 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