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판문점서 어때? 그냥 물어보는 거야”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판문점서 어때? 그냥 물어보는 거야”

입력 2018-04-30 22:10
업데이트 2018-04-30 2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 중 열릴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로 판문점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싱가포르와 제네바 등 제3국이 유력하다는 지금까지의 추측을 뒤집는 것이어서 판문점이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열리는 ‘역사적 장소’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지지자들 “노벨상” 외치자 트럼프 함박웃음
지지자들 “노벨상” 외치자 트럼프 함박웃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미시간주 워싱턴에서 열린 공화당 소속 의원 유세 지원 연설을 하다가 지지자들에게 웃음을 지어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연설 도중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매우 중요한 회담이 될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과 핵위협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자 한 시민이 “노벨”을 외쳤다. 지지자들 사이에서 ‘노벨 평화상’을 의미하는 함성이 20여초 동안 이어지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을 중단하고 흐뭇한 미소로 화답했다.
워싱턴 EPA 연합뉴스
트위터를 통해 중대 성명과 입장 등을 직접 알려 온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한국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많은 나라가 그 회담(북미정상회담) 장소로 고려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남북한 접경 지역인 (판문점 내) 평화의 집 또는 자유의 집이 제 3의 국가보다 더 대표성을 띠고 중요하며 지속가능한 장소가 아닐까”라고 물었다. 그는 마지막에 “그냥 한 번 물어본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미국은 지난 27일 백악관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 직후 연 공동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 장소와 관해서는 두 개 나라까지 줄었다”고 밝힌 바 있다.

지금까지는 스위스 제네바, 싱가포르, 몽골 울란바토르, 스웨덴 스톡홀름, 괌 등 5개 지역이 후보지로 거론됐고 최근 미일 언론들은 싱가포르와 제네바, 몽골 등이 유력하다고 보도해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트위터를 통해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판문점이 어떻겠느냐며 의견을 구했다. 2018.4.30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트위터를 통해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판문점이 어떻겠느냐며 의견을 구했다. 2018.4.30 트위터 캡처
판문점 남측에 있는 평화의집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한 곳이다. 자유의집은 평화의집에서 남서쪽으로 130m 떨어져 있으며 남북 간 연락업무를 수행하는 곳이다.

판문점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월 방미한 한국특사단을 통해 김 위원장의 정상회담제안을 수락한 이후 상징성 면에서 초기에 후보지로 거론됐으나, 논의 과정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었다.

그러나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명시하고 연내에 종전선언을 하기로 합의하는 등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에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8일 문 대통령과 통화를 한 뒤 마음을 바꾼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