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더 이상 무력 사용은 ‘제 손으로 제 눈 찌르기’”

김정은 “더 이상 무력 사용은 ‘제 손으로 제 눈 찌르기’”

입력 2018-04-30 14:38
업데이트 2018-04-30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한이 또 다시 무력을 사용할 경우 “제 손으로 제 눈을 찌르는 것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도보다리 위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2018.4.27  한국 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도보다리 위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2018.4.27
한국 공동사진기자단
조명균 통일부장관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결과 보고’ 에서 “북한의 무력 불사용, 불가침과 관련해서 김정은 위원장은 맹약이라는 표현을 썼고, 확약할 수 있다는 표현을 썼다고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박범계 수석대변인이 비공개 결과 보고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조 장관은 국회를 찾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남·북미정상회담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해찬 의원 등이 참석한 자리에서 비공개로 지난 27일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보고 했다.

박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조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판문점 선언에 마련된 개성에 설치하기로 한 남북연락사무소 외에도 서울과 평양에 연락사무소 설치 문제도 계속 협의해 나가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씀을 했다”며 “그리고 신경제지도구상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김정은 위원장에 설명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김 위원장은 본인이 먼저 선제적으로 통 크게 시원하게 그런 입장들을 갖고 정상회담에 임한 것으로 보인다”며 “한편으로는 합의문 하나하나 꼼꼼히 파악을 하고,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체크하면서 이행문제까지도 챙겼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또한 도보다리 회담과 관련해선 “양 정상 간에 배석자 없는 대화가 있었고 거기서부터 평화의집까지 오는 것을 포함했고, 오는 동안에도 두 정상이 대화를 나눴다”며 “그 뒤에 최대 15분 정도 배석자 없이 소통을 이어나갔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번에 무엇보다 의미있게 양 정상이 완전히 길을 텄다, 말문을 텄다”며 “그 점이 인상깊었다”고 말했다고 박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또한 개성 연락사무소에 대해서 조 장관은 “개성공업지구가 크게 준비할 필요가 없는 인프라가 되어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로 검토해 볼 수 있다”며 “이것은 개성공단 재개와는 별개의 문제”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정당 교류협력 등에 대해선 “6·15 공동선언기념식이나 8·15기념식, 10·4 선언 기념식 같은 행사에 관계당국, 국회, 정당이 합친 공동행사를 논의해 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가운데)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남북정상회담 후 평화의 집 1층으로 내려와 조명균(오른쪽) 통일부 장관과 대화를 하며 나서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김정은(가운데)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남북정상회담 후 평화의 집 1층으로 내려와 조명균(오른쪽) 통일부 장관과 대화를 하며 나서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한편 박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비준 동의와 관련된 논의에 대해선 “의견 개진이 있었는데, 정부의 입장은 법제처의 판단을 거쳐야 될 문제”라며 “그런 절차를 거쳐야 정부의 입장이 공식화 될 수 있는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온 국민이 성원하고 지지하는 이번 판문점 선언에 대해서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그런 차원에서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문제가 논의되어야 한다는 것이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