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골초였던 김정은, 남북 정상회담 만찬에서는 흡연 자제

골초였던 김정은, 남북 정상회담 만찬에서는 흡연 자제

입력 2018-04-30 08:39
업데이트 2018-04-30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2018 남북 정상회담’에서 딱 한 번 담배를 피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만찬에서 마술공연을 관람 하고 있다.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만찬에서 마술공연을 관람 하고 있다.
김정은은 이날 오후 8시 무렵 남북 인사들 간 문배주가 오고 갔던 만찬에서 조용히 만찬장 밖으로 나가 별도의 장소에서 담배를 피웠다. 회담 장소 곳곳에 재떨이를 준비해두었지만 김 위원장은 만찬장서 한 번을 제외하고는 흡연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상징성과 남북 인사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공개적인 흡연은 자제하는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지난달 5일 평양에서 열린 남·북 만찬자리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김정은에게 ‘금연’을 권하자 부인 이설주 여사는 “항상 끊으라고 부탁하는데도 말을 안 듣는다”고 일침을 날렸다는 일화도 있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골초’로 알려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근처엔 거의 재떨이가 놓였고, 심지어 미사일 발사대 바로 옆에서 담배를 피우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북한 매체에서 김 위원장의 흡연 장면이나 주변에 재떨이가 있는 모습이 사라졌다. 김정은과 부인 리설주가 전날 중국 예술단 발레 공연을 보는 사진에서도 김정은 앞 탁자 위엔 물잔만 놓였다.

우리 대북 특사단과의 접견 및 만찬, 우리 예술단의 평양 공연 현장, 그리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 및 오찬·만찬 행사장에서도 담배나 재떨이는 없었다. 정상외교에 나선 김정은이 이미지 관리에 나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