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판문점 선언 트집, 한 뼘 설 땅마저 없애는 한국당

[사설] 판문점 선언 트집, 한 뼘 설 땅마저 없애는 한국당

입력 2018-04-29 22:18
업데이트 2018-04-29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험한 말을 연일 쏟아내고 있다. 남북 정상회담 성과를 놓고 어제는 “한 번 속으면 속인 놈이 나쁘고, 두 번 속으면 속은 사람이 바보고, 세 번 속으면 그때는 공범”이라고 했다. 그것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다. 아무리 마음이 급했기로서니 홍 대표는 이런 처신이 부끄럽지 않은지 진심으로 궁금하다.

남북 정상이 판문점 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의 역사적 첫걸음을 뗐다. 세계가 주목하고 환영했으나 앞으로 갈 길은 멀고 험하다. 그 엄중한 현실을 모르는 국민은 없을 것이다. 가보지 못한 낯선 길에 섰기 때문에 불안하게 떨리는 마음을 어쩔 수 없다. 지나친 낙관, 섣부른 비관 어느 쪽도 지금은 정답일 수 없는 혼돈의 시점이다.

그런 상황에서 제1 야당의 책임 있는 대표라면 무엇을 해야 옳겠는가. 자신과 당의 입지에 유리하지 않다고 덮어놓고 재나 뿌리고 보자는 행태는 그야말로 소아병적이다. 홍 대표는 남북 정상회담 당일 이후 “남북 위장 평화쇼”, “외눈박이 외교”라고 날마다 트집을 잡았다. “깨어 있는 국민만 믿고 앞으로 나아간다”며 어물쩍 여론 분열도 부추겼다. 말할 수 없이 초라하고 볼썽사나운 외눈박이는 누구도 아닌 홍 대표 자신이다.

회담을 “어처구니없다”고 비판한 한국당의 나경원 의원에게도 여론의 뭇매가 쏟아진다. 이러니 한국당의 지지율이 간신히 10%를 넘는 지경인 것이다.

남북 정상의 합의 내용을 실행에 옮기려면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국회가 극단적인 대결로 두 달째 개점휴업인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6월 지방선거를 눈앞에 두고 정치권이 남북 현안마저도 정쟁의 소재로 삼지 않을까 벌써부터 우려스럽다. 가뜩이나 수세에 몰린 한국당이 누구에게도 도움 되지 않을 억지 패착을 부릴까 무엇보다 걱정된다. 야당이 제 역할을 못 해 여당이 독주하는 정치판은 국민에게도 큰 손해다.

이어질 북ㆍ미 정상회담까지 비핵화 로드맵에는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반대를 위한 반대와 케케묵은 색깔론에 여론이 얼마나 피곤해하는지는 한국당이 스스로 또 한번 절감했을 것이다. 저품격 정치공세를 접고, 대세를 거슬러 남남 갈등을 부추기지 않는 것이 한국당에도 이롭다. 한반도 비핵화 노력에만큼은 정략을 넘어 초당적인 협조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2018-04-3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