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명 치료 논란’ 영국 아기, 끝내 하늘나라로

‘연명 치료 논란’ 영국 아기, 끝내 하늘나라로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4-29 22:18
업데이트 2018-04-29 2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명유지장치 뗀 지 5일만에
교황 “부모 위해 기도합니다”
생명결정권에 대한 논란 고조
이미지 확대
28일(현지시간) 영국 리버풀의 올더 헤이 아동병원 밖에서 시민들이 이날 숨을 거둔 알피 에반스를 추모하고 있다. 23개월 된 알피는 연명 치료를 중단하라는 영국 법원의 판결로 생명 유지 장치가 제거된 뒤 닷새 가량 자가 호흡을 하다가 끝내 숨졌다.  리버풀 AFP 연합뉴스
28일(현지시간) 영국 리버풀의 올더 헤이 아동병원 밖에서 시민들이 이날 숨을 거둔 알피 에반스를 추모하고 있다. 23개월 된 알피는 연명 치료를 중단하라는 영국 법원의 판결로 생명 유지 장치가 제거된 뒤 닷새 가량 자가 호흡을 하다가 끝내 숨졌다.
리버풀 AFP 연합뉴스
연명 치료 논란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영국 아기 알피 에반스가 23개월의 짧은 생을 뒤로하고 28일(현지시간) 결국 숨을 거뒀다고 BBC 등이 전했다. 알피의 죽음을 계기로 존엄사가 허용되는 영국에서 아기 환자의 생명결정권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알피의 엄마 케이트 제임스는 페이스북에 “오늘 오전 2시 30분에 우리 아기에게 (천사의) 날개가 돋아났다. 가슴이 찢어진다. 지지해 준 모든 이들에 감사한다”는 글을 남겼다. 아빠인 토마스 에반스도 “내 검투사가 항복했고 날개를 얻었다. 아들아, 사랑한다”고 적었다.

알피는 희소병으로 영국 리버풀의 올더 헤이 아동병원에 1년 넘게 입원해 있었다. 알피의 부모는 알피가 회생 가능성이 없는 반(半) 식물인간 상태인 만큼 의미 없는 연명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린 병원 측과 지난 수개월간 법적 다툼을 벌여 왔다. 에반스는 연명 치료를 계속하게 해 달라는 요청이 영국 법원에서 기각되자 지난 18일 바티칸으로 건너가 교황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이를 계기로 알피를 둘러싼 연명 치료 논란은 영국을 넘어 국제적 관심사가 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알피가 교황청 산하 아동전문병원인 제수 밤비노 병원에서 계속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약속했고, 이탈리아 정부는 알피에게 시민권을 발급해 로마로 데려와 치료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영국 항소법원은 알피에 대한 사법 관할권이 영국에 있다며 이송을 끝내 허용하지 않았다. 병원은 지난 23일 연명 치료를 중단하라는 법원의 판결에 따라 알피의 생명 유지 장치를 제거했다. 알피는 이후 자가 호흡을 했지만 5일 만에 세상을 떠났다.

교황은 이날 트위터에 “꼬마 알피가 숨을 거둬 너무 가슴이 아프다. 특별히 알피의 부모를 위해 기도한다”며 “하느님이 따뜻한 품으로 알피를 안아줄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에서 지난해 10개월 된 아기에 대한 연명 치료 중단 결정이 내려진 데 이어 올해도 같은 법원의 판단이 유지되면서 아기 환자의 생명결정권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법원과 의료계는 무의미한 연명 치료를 중단하는 것이 아기의 고통을 덜어주는 길이라고 판단했지만, 아기는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표시할 수 없기 때문에 결정권을 부모에게 줘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됐다. 아기의 생명은 부모의 의견에 따라야 한다는 주장이다. 올더 헤이 병원 의료진은 알피의 입원 기간 병원 측의 연명 치료 중단 방침에 항의하는 시위대와 시민들에게 과도한 인신 공격과 위협을 당했다고 호소해 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4-30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