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상대는 누구? 임종석과 정의용, 서훈의 실랑이

김여정 상대는 누구? 임종석과 정의용, 서훈의 실랑이

입력 2018-04-28 14:00
업데이트 2018-04-28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지난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과시했다. 그는 누가 보더라도 오빠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제1비서실장’이었다. 김 위원장이 화동들에게 받은 꽃을 넘겨준 사람도, 김 위원장에게 방명록 서명을 위한 만년필을 건넨 사람도, 기념 식수를 할 때 흰 장갑을 끼워 준 사람도 김여정이었다.
이미지 확대
남측 수행원들과 환하게 웃으며 대화나누는 김여정
남측 수행원들과 환하게 웃으며 대화나누는 김여정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에서 양국 정상의 식수 행사를 마치고 남측 수행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18.4.27
뉴스1
김 부부장은 단순한 수행비서가 아니다. 앞서 김 부부장은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김 위원장의 특사로 방남해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으로 회동을 가졌고,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해 역사적인 이번 만남의 물꼬를 텄다. 현실정치에 참여하는 김 위원장의 유일한 혈육인 김 부부장은 김 위원장이 주요 의사결정을 할 때 의지하는 참모이자 그의 뜻을 온전히 전달할 수 있는 인물인 것이다.

그런 김 부부장의 대화상대(카운터 파트너)가 누구인지를 놓고 우리측 고위당국자 사이에 장난스러운 실랑이가 오갔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푸른 페인트칠로 새롭게 단장한 도보다리에서 30여분간 단독 회담을 하는 동안, 김 부부장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양측 수행인사들은 친교의 시간을 가졌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위원장과 김여정 부부장
김정은 위원장과 김여정 부부장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자리에 앉고 있다. 오른쪽은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 2018.4.27
연합뉴스
임 실장은 “앞으로 남북 협력 관계는 (김여정) 부부장이 역할을 많이 할 것이라고 (김 위원장이) 직접 말씀하셨다”면서 “일부 언론이 제가 ‘짝꿍’이라고 한다”고 운을 띄웠다.

서훈 국정원장은 “(임 실장이) 일부러 흘린 것 같은데요”라며 말을 받았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경쟁이 심할 것 같은데, 나와 경쟁해야 한다”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판문점 공동취재단·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