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뜻밖의 깜짝 방북…김정은 위원장과 손 잡고 잠시 월경

문재인 대통령, 뜻밖의 깜짝 방북…김정은 위원장과 손 잡고 잠시 월경

입력 2018-04-27 09:57
업데이트 2018-04-27 1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이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개최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예정에 없던 깜짝 ‘방북’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즉흥 제안으로 잠시 북한 땅을 밟은 것이다.
이미지 확대
함께 걷는 남북정상
함께 걷는 남북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에서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고 있다. 남과 북 양 정상은 이날 세계 유일 분단국가의 상징인 판문점 한반도 비핵화, 종전 선언을 포함한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의 운명이 걸린 의제를 논의한다. 2018.4.27
남북정상은 27일 오전 9시 30분 마침내 마주 손을 잡았다. 문 대통령이 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T2)와 소회의실(T3) 사이 군사분계선(MDL)에서 김 위원장을 기다렸다.

북측 판문각에서 대기하던 김 위원장은 계단을 걸어 내려와 문 대통령 앞에 섰다. 두 정상은 회색 디딤돌이 놓인 군사분계선을 가운데 놓고 뜨거운 손인사를 나눴다. 만면에 미소가 가득했다.

김 위원장이 반갑게 인사를 건넸고, 문 대통령은 얼굴에 웃음을 띄운 채 김 위원장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잠시 뒤 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건너 문 대통령과 나란히 섰다. 북측 기자들을 향해 먼저 포즈를 취한 남북정상은 이후 뒤를 돌아 남측 기자들의 사진 촬영에 응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 북쪽을 가리키며 월경을 제안했고, 문 대통령이 흔쾌히 수락했다. 두 정상은 손을 꼭 잡은 채 10초간 함께 월경한 뒤 다시 회담이 열릴 판문점 남측으로 건너 왔다.

예정에 없던 남북 정상의 깜짝 월경에 수행원들은 환호와 박수를 보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