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댓글꾼의 ‘닥치고 공감’ 몰이… 베스트 댓글, 여론이 되다

댓글꾼의 ‘닥치고 공감’ 몰이… 베스트 댓글, 여론이 되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04-26 18:02
업데이트 2018-04-26 2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들이 바라본 ‘댓글 파워’

“소수 속하면 고립” 불안심리 이용
다수 의견 쏠림 심화… 조작 유혹
인정 받으려 더 강한 의견 쏟아내
이미지 확대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이 명확하지 않다면 일단 다수 의견이 옳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수 의견에 속했을 때 고립될 수 있다는 ‘불안 심리’도 다수 의견에 따르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국가정보원은 물론 ‘드루킹’ 등 민간인들이 댓글 조작에 나선 것도 이러한 동조 심리를 이용하려는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26일 서울신문이 ‘댓글의 영향력’을 분석한 다수 논문을 살펴본 결과 사람들은 일부 네티즌의 의견을 ‘여론’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까지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수의 ‘댓글꾼’이 얼마든지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사람들은 스스로를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의 주체라고 믿지만 이는 착각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공감 또는 추천을 많이 받은 ‘베스트 댓글’은 전체적인 댓글의 성향까지도 좌우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베스트 댓글의 방향성이 일반 댓글의 동조효과에 미치는 영향’(2013년)이라는 논문을 쓴 문광수 중앙대 심리학과 교수는 “일반 댓글만 보게 했을 때와 베스트 댓글까지 보게 했을 때 후속 댓글의 내용이 달라졌다”면서 “특히 사람들이 깊이 고민하지 않은 주제에서는 베스트 댓글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문 교수는 당시 재학생 194명을 3개의 집단으로 나눠 베스트 댓글이 긍정적일 때와 부정적일 때, 또 베스트 댓글 없이 일반 댓글만 있을 때 학생들이 어떻게 댓글을 다는지를 관찰했다. 그 결과 베스트 댓글이 긍정적인 내용일 때 66명 가운데 38명(57.6%)이 긍정적인 댓글을 썼다. 반면 부정적인 베스트 댓글을 접한 학생(67명) 가운데 긍정적인 댓글을 쓴 학생은 17명(25.4%)에 불과했다.
 아무런 근거 없이 내뱉은 댓글이 사고와 판단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전우영 충남대 심리학과 교수는 ‘인터넷 댓글이 정치인에 대한 판단에 미치는 영향’(2010년)이라는 논문에서 “‘일등 정치인, 역시 우리나라 정치인 중 최고’ 등 자신의 주장만 담은 댓글도 정치인의 인상(이미지)이나 그에게 투표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을 접하는 순간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 속에는 댓글의 내용만 남고 ‘출처’는 사라져 자기도 모르게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전 교수는 “사람들은 댓글을 읽을 때 의미를 파악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면서 “댓글이 타당한지를 따지려면 검증할 정보가 충분하고 시간적 여유도 있어야 하는데 바쁜 현대인들은 주로 이 과정을 생략한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다수 의견이 자신의 의견과 비슷할 때 더욱 확신을 갖게 되고, 그 집단에서 인정받기 위해 더 강한 의견을 제시하려는 경향이 생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 효과’를 연구하는 이은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댓글에 우리 사회의 여론이 담겼다는 근거가 없는데도 실험 참여자들은 댓글을 통해 여론을 추정했다”면서 “특정 이슈에 대한 개인의 의견도 댓글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8-04-27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