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NN “文대통령, 美와 눈높이 맞추고 현금 집에 두고 가라”

CNN “文대통령, 美와 눈높이 맞추고 현금 집에 두고 가라”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4-26 22:50
업데이트 2018-04-27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 DJ·盧 남북회담 교훈 제시

“섣부른 경제 지원 약속 피해야”
블룸버그도 “과거로부터 배워야”


CNN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은 25일(현지시간) 남북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시점에 ‘이전 정상회담에서 배워야 할 교훈’을 제시했다.
이미지 확대
CNN은 2000년과 2007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이 왜 실패로 돌아갔는지 분석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미국 정부와 ‘대북 해법’의 눈높이를 맞춰야 하고, 특히 ‘현금은 집에 두고 가라’며 섣부른 ‘경제적 지원’ 약속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NN은 “김 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했을 당시 미국과 한국은 매우 가까운 동맹 관계를 유지했으나, 노 전 대통령은 그렇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측면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과 미국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 끊임없이 보조를 맞췄다고 CNN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김 전 대통령은 햇볕정책을 내세우며 노벨평화상까지 탔지만, 회담 전 현대그룹을 통해 2억 달러(약 2159억원)의 불법 자금이 북한으로 넘어간 게 알려지면서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면서 “김 전 대통령은 북한이 중국식 개혁을 하는 데 해당 자금을 사용할 것으로 희망했지만,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히 북한에 대한 남한의 금전적 지원은 미국을 비롯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를 해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룸버그도 이날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과거의 실수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기사에서 “김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이 성과를 내지 못했던 것은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것이란 ‘희망’만 있었지 구체적인 실행 계획 합의나 조치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4-2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