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첫 사열 국군의장대 규모는?

김정은 첫 사열 국군의장대 규모는?

최병규 기자
입력 2018-04-26 10:58
업데이트 2018-04-26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문 정상국가의 최고지도자라는 의미 내포
정식행사에 못미치는 150명 규모의 약식사열
북한 최고지도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군의장대의 사열을 받는다. 타당성 여부를 놓고 논란이 뜨겁지만 북측이 지난 2000년과 2007년 문한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인민군 의장대 사열로 맞이했기 때문에 우리 정부도 김 위원장을 국군 의장대 사열로 예우키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단 국군의장대 사열은 규모 면에서 정식 의장행사에는 조금 못미친다. 장소가 공식 행사 인원 300여명이 참가하기에는 너무 좁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3군(육·해·공군)의 국군의장대 사열은 판문점이라는 지형적 제한사항을 고려해 축소된 의장행사로 실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오는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판문점 북측지역 판문각과 남측지역 자유의집 사이를 가로지르는 군사분계선(MDL)을 넘어올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김 위원장을 환영하는 의장대 사열은 자유의집이나 평화의 집 앞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두 곳 모두 공간이 좁아 의장대와 군악대, 기수단 등을 포함해 300여명이 참가하는 정식 의장대 사열은 불가능하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약식 의장대 사열은 의장대와 군악대, 기수단 등을 포함해 참가인원이 약 150명 규모이고, 예포 발사 등의 의전도 생략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7년 10월 2일 평양 4.25 문화회관 광장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서울신문DB]
지난 2007년 10월 2일 평양 4.25 문화회관 광장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서울신문DB]
또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김 위원장에 대한 의장대 사열에선 국가연주나 국가게양과 같은 의전도 생략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의장대 사열은 정상외교 때 선보이는 대표적인 의전행사라는 점에서 약식 의장대 사열이라도 김 위원장을 정상국가의 최고지도자로 인정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외국 정상의 방한 때도 국빈방문이 아니면 약식 의장대 사열이 진행된다.

약식 의장대 사열은 군악대의 연주와 함께 육·해·공군 의장대가 ‘받들어 총’ 경례를 하면 김 위원장이 답례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