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워킹맘 모두 바쁘지만…中 가족이 육아에 더 적극적이죠”

“한·중 워킹맘 모두 바쁘지만…中 가족이 육아에 더 적극적이죠”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4-25 22:24
업데이트 2018-04-25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화자산운용 가오정지 팀장

“한국과 중국 금융권의 업무 강도는 비슷하지만 가사 분담 문화와 공교육은 달라요.”
이미지 확대
가오정지 한화자산운용 팀장
가오정지 한화자산운용 팀장
국내 기업들이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중국인 인력을 채용한 지 약 10년이 흘렀지만 국내에 남아 있는 인력은 많지 않다. 금융투자업계는 실적에 따라 ‘인원 감축 칼날’이 날아들었지만, 한국에서 가정을 꾸리기 어려워 떠난 이도 적지 않다. 2008년 한화자산운용의 해외 공채 1기로 입사해 중국 펀드를 총괄하는 가오정지(高正姬·32) 차이나에쿼티 운용팀장을 25일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유리천장’이 높다고 알려진 금융권에서도 여성 인력이 늘어나는 추세다. 자산운용사에서는 프리랜서처럼 자유롭게 각자 업무에 대해 자유를 준 뒤 수치로 전문성을 확인한다. 여성이 ‘중요 업무’에서 배제되지 않지만, 책임의 무게만큼 고충도 따른다. 그는 출산 예정일보다 일찍 둘째를 출산하면서, 금요일까지 출근하고 바로 다음주 월요일에 출근하기도 했다. 이제는 육아가 고민거리다.

가오 팀장은 “펀드는 본인의 이름을 걸고 제일 잘 아는 사람이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대체 인력에게 맡기기 어렵다”면서 “오늘 아이가 아파 남편이 휴가를 냈는데 한국 사회가 이런 일을 ‘이상하게’ 보지 않는 분위기면 좋겠다”고 말했다. 함께 입사한 동기 대부분은 결혼을 위해 본국으로 돌아갔다. 같은 회사에 근무하는 한국인 남편과 결혼해 정착한 가오 팀장은 “저는 다른 워킹맘에 비해 운이 좋은 편”이라며 “한국에 온 친정어머니께서 두 아이를 돌봐주신다”고 말했다.

이웃한 중국 금융권에서 워킹맘은 어떻게 일할까. 그는 “중국으로 돌아간 친구들도 바쁘게 살지만 그곳에는 온 가족이 함께 적극적으로 아이를 돌보는 문화가 있다”며 “저학년 초등학생도 오후 4~5시까지 학교에서 시간을 보내는 공교육 덕에 워킹맘·대디의 부담이 덜하다”고 전했다. 한국 초등학생들은 오후 1시면 학원으로 향할 때, 중국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숙제 지도를 받거나 운동장에서 시간을 보낸다.

금융권 진출을 고민하는 여성들에게 가오 팀장은 “처음 입사했을 때는 여직원이 20~30%뿐이어서 따로 회식을 했지만, 이제는 ‘특별한 존재’가 아니다”라면서도 “워라밸(일과 가정의 양립)보다 성취감을 중요하게 여겨 금융권에 오지만 아이가 생기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어 일과 삶의 패턴이 본인이 원하는 방향인지 깊게 고민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무엇보다 처음부터 구체적인 분야를 찾아 경력을 쌓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4-26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