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시입장 남북정상 폭 2018㎜ 테이블에 마주앉는다

동시입장 남북정상 폭 2018㎜ 테이블에 마주앉는다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4-25 11:02
업데이트 2018-04-25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담 장소 평화의집 내부 공개…사각테이블서 라운드테이블로 교체

이미지 확대
오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장이 공개됐다. 남북 정상회담장 타원형 테이블 양 뒤편으로 각각 배석자용 직사각형 테이블 3개씩 붙여서 배치. 배석자 테이블에는 의자 6개씩 배치 했다. 2018. 04. 25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오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장이 공개됐다.
남북 정상회담장 타원형 테이블 양 뒤편으로 각각 배석자용 직사각형 테이블 3개씩 붙여서 배치. 배석자 테이블에는 의자 6개씩 배치 했다. 2018. 04. 25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이틀 뒤 남북정상회담을 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회담장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 2층에 동시에 입장해 타원형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마주앉는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사이의 거리는 한반도 평화 정착의 역사적 전환점이 될 2018년을 상징하는 2천18㎜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25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오는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판문점 평화의집 주요 공간을 정비했다”며 “‘환영과 배려, 평화와 소망’이라는 주제를 구현했다. 가구 하나, 그림 하나에도 이야기와 정성을 담았다”고 밝혔다.

두 정상이 마주할 정상회담장의 테이블은 휴전선이라는 물리적 경계와 분단 70년이라는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둘러앉아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하고자 기존 사각형 테이블을 타원형으로 교체했다.

타원형 테이블 중앙의 폭은 정상회담이 열리는 2018년을 상징해 2천18㎜로 했다. 한반도 평화 정착 실현을 위한 역사적 남북정상회담을 상징하는 기념물로 보존할 만한 가치를 지니도록 설계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테이블 양측에는 각각 7개씩 총 14개의 의자가 놓였다. 양측 가운데에 남북 정상이 앉을 의자는 등받이 최상부에 제주도와 울릉도, 독도까지 그려진 한반도 문양을 새겨 돋보이게 했다.

양 정상의 의자는 흰색이고 나머지 의자는 노란색이다.

테이블의 양 뒤편으로는 각각 6명씩 앉을 수 있는 배석자용 테이블이 별도로 놓였다.

평화의집 1층의 정상 환담장은 ‘백의민족 정신’과 절제미를 담고자 한지와 모시를 소재로 사용해서 온화한 환영 풍경을 조성했다. 또 한지 창호문으로 둘러싸인 안방에서 따뜻하게 손님을 맞이하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2층 정상회담장은 밝음과 평화를 염원하는 의미로 파란 카펫으로 단장했고, 한지 창호문의 사랑방에서 진솔하고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뤄지도록 꾸며졌다.

2층은 방명록이 놓인 1층 로비에서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올라갈 수 있으며, 남북 정상은 회담장 가운데 있는 문 두 개짜리 출입구를 통해 동시에 입장할 계획이다.

3층 연회장은 남북이 손잡고 푸른 청보리밭을 평화롭게 거니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하얀 벽 바탕에 청색 카펫과 커튼으로 연출했다.

회담장을 포함해 평화의집에 새로 비치한 가구들은 모두 호두나무를 주재료로 사용했다. 호두나무는 휨이나 뒤틀림이 없어 남북관계가 신뢰로 맺어지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1층 방명록 서명대는 전통 ‘해주소반’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손님을 초대한 기쁨과 환영의 의미가 담겼으며, 방명록 의자는 길함을 상징하는 ‘길상 모양’으로 제작해, 좋은 일이 일어나길 기대하는 소망을 담았다.

회담장 정상용 소파는 남북한의 하나 됨을 상징하는 한반도기를 새겨 넣어 의미를 더했다.

정상회담장을 장식할 꽃은 ‘꽃의 왕’이라 불리는 작약(모란)과 우정의 의미를 지닌 박태기나무, 평화라는 꽃말을 가진 데이지, 비무장지대 일대에 자생하고 있는 야생화와 제주 유채꽃을 사용했다.

이 꽃들은 한국적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번영의 의미를 지닌 달항아리에 담긴다.

고 부대변인은 “평화의집은 당초 남북 장관급 회담 장소로 정상회담에 걸맞은 기본적인 가구가 구비되어 있지 못했다”며 “이번 정비 과정에서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꼭 필요한 가구만 신규 제작했고, 청와대 등에서 보관하고 있던 가구를 수선해 배치한 것도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