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음, 같은 댓글 ‘도배’ 땐 24시간 작성 금지한다

다음, 같은 댓글 ‘도배’ 땐 24시간 작성 금지한다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4-25 10:55
업데이트 2018-04-25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크로’뿐 아니라 특정집단 댓글도 차단…네이버보다 강력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댓글 조작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포털 다음이 같은 댓글을 수차례 작성한 아이디에 대해 장시간 댓글 작성을 금지하는 어뷰징(부정이용) 방지 대책을 최근 도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카카오에 따르면 포털 다음은 이달 중순부터 동일한 댓글을 반복해서 작성하는 아이디에 2시간 동안 댓글 작성을 금지하고 있다.

일단 한 아이디가 같은 댓글을 두 번 쓰면 문자인증 보안기술인 캡차(captcha)를 적용해 댓글을 다는 주체가 사람인지 ‘매크로’ 프로그램인지 가려낸다.

만약 캡차를 뚫고도 같은 댓글을 쓰면 다음은 이를 어뷰징으로 인식하고 2시간 동안 댓글을 못 쓰게 한다. 2시간이 지난 후에도 ‘도배’를 계속하면 24시간동안 댓글 차단 제재를 한다.

다음은 순차적으로 댓글 작성 금지 기간을 더 늘리는 조처를 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역이용 가능성을 고려해 정확한 제재 기준 횟수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이는 최근 문제가 된 매크로 프로그램은 물론 특정집단이 동일한 댓글을 달아서 의도적으로 여론을 형성하려는 행위를 막은 것이다.

다음의 이런 조치는 네이버가 최근 내놓은 댓글 대책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평가된다. 네이버도 동일 댓글을 반복 작성하는 아이디에 캡차를 적용하고 있지만, 기계가 아닌 사람이 반복해서 댓글을 도배하는 행위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제재가 느슨하다.

지난 2003년 뉴스에 ‘100자평’ 서비스를 개시한 다음은 2006년 24시간 댓글 신고센터를 만들었다. 또 2010년에는 1인당 댓글을 달 수 있는 개수를 하루 30개로 제한하고, 연속으로 댓글을 작성할 수 있는 시간 간격을 15초로 설정하는 등 악성 댓글 방지 조치를 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정밀한 모니터링(감시)과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개선이 계속 진행될 예정”이라며 “현재도 어뷰징 방지와 기능개선을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