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버, 아웃링크 관련해서 “언론사와 관련 내용 정리”

네이버, 아웃링크 관련해서 “언론사와 관련 내용 정리”

입력 2018-04-25 15:42
업데이트 2018-04-25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을 계기로 야권으로부터 댓글조작을 묵인·방임했다는 비판을 받는 네이버가 언론사의 뉴스 콘텐츠로 발생하는 수입을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 등 의원들이 2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앞에서 드루킹 댓글조작 관련 비상 의원총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 등 의원들이 2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앞에서 드루킹 댓글조작 관련 비상 의원총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25일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방문한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와의 면담에서 “네이버가 ‘뉴스장사’, ‘댓글장사’를 한다고 하는데, 뉴스 콘텐츠로 인한 수입 부분을 공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 전환과 관해서도 “언론사마다 이해관계의 많은 부분이 달라서, 관련 의견을 듣고 어떤 방식을 취하는 것이 현명한지 최대한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의 뉴스 보기가 ‘아웃링크’(Outlink) 방식으로 전환되면 독자들은 포털 사이트에서 기사를 클릭한 후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로 직접 연결돼 기사를 읽거나 댓글을 달 수 있다. 이에 비해 현재 네이버가 취하고 있는 ‘인링크’(Inlink) 방식은 언론사의 기사를 클릭하면 포털 사이트 안에서 기사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인링크 방식의 경우 포털 사이트가 독자들을 사이트 내에 계속 머물게 하면서 포털 내 웹툰, 검색창 등 다른 콘텐츠로의 소비까지 유도할 수 있다. 이는 정치권이 네이버에 대해 “취재 기자 한 명도 없이 ‘뉴스장사’ 하면서 막대한 광고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하는 근거가 됐다.

이날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한 대표 등 네이버 임원진을 향해 네이버의 뉴스편집이 자의적이고 왜곡됐다고 몰아세웠다. 이에 대해 한 대표는 “네이버가 직접 뉴스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이미 밝혔다. 적용 시기는 올해 말이라고 했지만 가급적 빠른 시기에 하겠다”며 “뉴스편집 기술을 시험 적용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뉴스 서비스를 총괄하는 유봉석 전무는 “지금 현재도 네이버의 뉴스 배열 중 사람이 직접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헤드라인 영역의 5% 정도”라며 “뉴스 배열 자동화를 연말까지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 때 댓글조작과 여론 조작의 판이 이뤄진 곳이 네이버”라며 “뉴스편집 장사를 해서 호가호위한 네이버의 책임이 크다”고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