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눔이 일상이 된 ‘양신’

나눔이 일상이 된 ‘양신’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8-04-24 23:52
업데이트 2018-04-2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준혁, 충북도립대에 기부… ‘재벌급’ 후배 선수들에게 귀감

현역 은퇴 후 재단을 만들어 나눔문화 확산에 나서고 있는 전직 프로야구 선수 양준혁(왼쪽·49)씨가 기부에 인색한 국내 프로선수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24일 충북도립대에 따르면 ‘양준혁 야구재단’의 양준혁 이사장이 전날 도립대를 방문해 학교발전기금 1000만원을 쾌척했다. 도립대는 이 돈을 학생들을 위한 운동용품 구입과 체육시설 개선 등에 쓰기로 했다.

이번 기부는 도립대에 다니고 있는 양 이사장의 초등학교 친구이자 함께 재단에서 일하고 있는 A씨의 권유가 계기가 됐다.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꿈을 펼치고 있다는 도립대의 상황을 전해들은 양 이 사장은 주저 없이 친구의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한다.

양 이사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사회적 약자를 위해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는 우리 재단과 충북도립대의 성격이 같다고 생각해 기부를 하게 됐다”며 “도립대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양 이사장의 나눔은 2011년 재단을 만들면서 본격 시작됐다. 현재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탈북민 자녀들로 구성된 멘토리야구팀 6개를 만들어 스포츠를 통해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주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다. 최근 프로야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스타급 선수들은 한번 계약에 100억원이 훌쩍 넘는 돈을 버는 등 ‘재벌급’ 대우를 받고 있다. 반면 기부 문화는 그것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따르면 5년간 1억원 이상 기부를 약정한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소사이어티’ 가입자 1830명 가운데 스포츠 스타는 홍명보, 박지성, 박인비, 김태균 등 19명이 전부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2018-04-25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