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속 70㎞로 행인 덮친 밴…대낮 한인타운 인근 거리 아수라장

시속 70㎞로 행인 덮친 밴…대낮 한인타운 인근 거리 아수라장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4-24 18:48
업데이트 2018-04-24 1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 토론토 차량 돌진 참사

G7 외무장관 회의장과 16㎞ 거리
부상자 중 5명 위중…피해 늘 듯
용의자는 25세 세네카대 학생
‘외로운 늑대들’ 범행 모방 가능성
23일(현지시간) 차량 돌진 사고가 발생한 캐나다 토론토 핀치 애비뉴 영 스트리트에 앞부분이 찌그러진 흰색 밴이 정차돼 있다. 이번 사고로 한국인 2명과 캐나다 시민권자 동포 1명을 포함해 최소 10명이 숨졌다. 1989년 14명이 사망한 몬트리올 공대 총기난사 이후 캐나다 최악의 참사다.  토론토 AP 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차량 돌진 사고가 발생한 캐나다 토론토 핀치 애비뉴 영 스트리트에 앞부분이 찌그러진 흰색 밴이 정차돼 있다. 이번 사고로 한국인 2명과 캐나다 시민권자 동포 1명을 포함해 최소 10명이 숨졌다. 1989년 14명이 사망한 몬트리올 공대 총기난사 이후 캐나다 최악의 참사다.
토론토 AP 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경찰이 한인타운 인근 사고 현장을 조사하는 모습. 오른쪽 건물에 한글 간판을 내건 상점들이 눈에 띈다.  토론토 AP 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경찰이 한인타운 인근 사고 현장을 조사하는 모습. 오른쪽 건물에 한글 간판을 내건 상점들이 눈에 띈다.
토론토 AP 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차량 돌진 사고가 발생한 캐나다 토론토 북부 핀치 애비뉴의 영 스트리트에는 점심 시간 식사를 하기 위해 거리로 나온 직장인들로 북적였다. 따뜻한 봄 햇살을 맞으려 산책을 나온 보행자들도 많았다. 특히 이 지역은 한글 간판이 눈에 띌 만큼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그러나 오후 1시 30분쯤 흰색 라이더 밴(승합차) 차량이 교차로에 있던 사람들을 친 뒤 인도를 향해 돌진하자 평화로운 일상이 깨졌다. 사람들의 비명소리와 함께 거리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목격자들은 “밴이 교차로를 지나 행인을 치고는 대혼란이 벌어졌고, 모두가 정신이 나간 상태였으며 악몽 같았다”면서 “이 밴이 길에 있는 보행자, 우편함, 전봇대, 벤치, 소화전 등을 모조리 쓸어 버렸다”고 말했다. 한 목격자는 “사고 차량이 시속 60∼70㎞로 달렸고, 속도를 제어하지 않아 다분히 고의적인 행동으로 보였다”며 “밴이 속도를 높여 행인을 치는 모습을 보기 전까지는 운전자가 심장마비가 온 줄 알았다”고 전했다. 밴은 렌트 차량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미지 확대
부상자 가운데 5명은 위중한 상태여서 인명 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고는 1989년 몬트리올 공대에서 한 남학생이 14명의 여학생을 살해하고 자살한 총기난사 사건 이후 캐나다에서는 최악의 참사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사건 발생 지점은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 회의가 열린 곳에서 약 16㎞ 떨어진 곳이다. 최근 프랑스 니스, 스페인 바르셀로나, 영국 런던, 독일 베를린, 미국 뉴욕 등 유럽과 미국 주요 도시에서 차량이 인도로 돌진하는 신종 테러가 잇따른 데다 외무장관 회의까지 열리는 와중이어서 이번 사건 역시 이슬람국가(IS)가 벌인 테러일 가능성이 의심됐다. 토론토 경찰은 초반 테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했지만 이날 저녁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이 고의적인 범행으로 보이지만 테러 조직과 연관됐다는 정보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범인은 최근 수년간 극단주의 무장세력의 지시를 받거나 그들로부터 영감을 얻은 ‘외로운 늑대’들이 저지른 ‘차량 테러’ 수법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사고 현장에서 체포된 범인은 토론토 교외의 린치몬드 힐에 거주하는 25세 세네카대 학생 알렉스 미나시안으로 확인됐다. 승합차에서 내린 뒤 투항을 거부하고 “내 머리를 쏘라”며 경찰과 대치하기도 한 그는 구금 상태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경찰은 그의 거처에서 가택 수색을 벌였으나 정확한 범행 동기는 밝혀지지 않았다. 그는 사전에 요주의 인물로 당국에 보고된 인물이 아니었으며 무장단체와의 연관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랠프 구데일 공공안전부 장관은 “끔찍한 사건이지만 이번 일이 국가 안보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테러 등에 대비한 보안 경계 단계를 변경하지 않고 현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성명을 내고 “토론토에서 일어난 비극적이고 무분별한 공격에 대해 듣고 큰 슬픔을 느낀다”며 “우리는 모든 이들이 걸어 다닐 때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4-2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