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녘 향한 68년의 그리움… “남북 정상이 가족 만날 길 열어주길”

북녘 향한 68년의 그리움… “남북 정상이 가족 만날 길 열어주길”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4-24 17:48
업데이트 2018-04-25 0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산가족 애끓는 ‘춘래불사춘’

“이산상봉 합의됐나 뉴스만 봐, 죽기 전 생사라도 확인했으면…”
이미지 확대
정화양씨
정화양씨
새해부터 남북 관계에 훈풍이 불고 있지만 이산가족들은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봄이 왔으나 봄 같지 않다)이라고 했다. 고령의 이산가족들은 “죽기 전에 생사라도 확인됐으면 소원이 없겠다”며 간절한 마음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베를린 선언’을 통해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북측에 제안했지만, 북한의 화답은 아직 없다. 이산가족 상봉으로 남북 관계 진전의 문이 열릴 거라던 예측과 달리, 비핵화나 군사 긴장 완화 문제의 진전에 비해 인도적 교류의 문은 쉬이 열리지 않고 있다. 이산가족들이 오는 27일 남북 정상회담에서 만남의 물꼬가 트이길 고대하는 이유다.

경기 수원에 사는 정화양(83)씨는 2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열다섯 살에 헤어진 형님의 생사 만이라도 꼭 확인하고 싶다”며 애타는 마음을 내보였다. 충북 충주시 주덕면 당우리에서 살던 정씨와 형 정희양(86)씨는 6·25 전쟁 때 생이별을 했다. 정씨는 “열여덟 살이었던 형은 인민군 치하에서 가족을 대표해 마을 회의에 나갔다가 전쟁터에 끌려갔다”며 “인민군 장교의 심부름을 하던 형은 인천상륙작전 이후 인민군이 이북으로 쫓겨 가면서 북으로 따라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에 남북 간에 평화 분위기가 만들어지면서 앞으로 이산가족 상봉도 이뤄질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겼다”며 “형이 이북에 지금 살고 있는지 우선 그 생사라도 확인했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정씨는 “최근 이산가족 회의에 참석했다”며 “이산가족 상봉이 정례화되면 좋겠지만 안 되면 임진각이나 판문점에 면회소라도 설치해 생사를 확인하고 면회라도 하게 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얼른 생사를 확인하고 서로 왕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길 바라는 게 문 대통령과 이북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대구에 거주하는 김금녀(82·여)씨도 “아직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이야기가 없으니까 마냥 기다리고 있다”며 “뉴스를 찾아보며 이산가족들을 만나게 해 주나 안 해 주나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함경남도 단천에 살던 김씨는 6·25 전쟁 때 고향에 두고 온 세 언니 금단, 금실, 금죽씨를 찾고 있다. 김씨는 “당시 결혼을 했던 첫째 언니는 군에 끌려간 형부가 찾아오면 어떻게 하나 싶어 북에 남았다”며 “둘째 언니는 거동이 불편한 할머니만 두고 올 수가 없어 남으로 오지 못했다”고 사연을 소개했다.

그는 “이산가족들의 아픈 사연이 판문점에서 만나게 될 남북 정상에게 들렸으면 한다”고 말하던 김씨는 “열다섯 살 어린 소녀가 이제 여든을 훌쩍 넘겼다”고 나직이 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4-25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