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루킹, 댓글 조작에 아이디 2000여개 사용

드루킹, 댓글 조작에 아이디 2000여개 사용

입력 2018-04-24 23:17
업데이트 2018-04-24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댓글 조작 사건’ 주범인 김동원(49·드루킹)씨가 네이버 댓글 추천 수를 조작하는 데 동원한 것으로 보이는 아이디가 2000여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당초 알려진 것보다 3배 이상 많은 숫자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정부 비방 댓글과 추천 수 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 모 씨가 공동대표로 있는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를 지난 22일 언론사에서 취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비방 댓글과 추천 수 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 모 씨가 공동대표로 있는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를 지난 22일 언론사에서 취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네이버는 지난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포털 기사 댓글 공감수 조작에 쓰인 것으로 보이는 아이디가 2000여개라고 경찰에 전한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2000여개 중 614개가 경공모에 의해 17일 기사 댓글 조작에 사용됐다. 나머지 아이디 중 일부는 해외 IP를 이용해 만들어지기도 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나머지 1400여개 아이디도 정밀 분석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 경찰은 느릅나무출판사 세무 업무를 담당한 서울 강남의 한 회계법인과 파주세무서를 압수수색했다.

해당 회계법인의 느릅나무 담당 회계사는 압수수색 과정에서 자신도 경공모 회원이라고 경찰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앞서 느릅나무출판사에서 회계업무를 맡은 김모(49·파로스)로부터 “드루킹이 예전부터 보안프로그램을 이용해 회계기록을 매일 삭제하라고 지시해 금전출납부와 일계표를 매일 엑셀 파일로 작성해 회계법인에 보내고 파일은 즉시 삭제했다”고 진술했다. 자료를 삭제하기 시작한 것은 2016년 7월부터라고 그는 경찰에 진술했다. 경찰은 조만간 파로스도 피의자로 전환할 방침이다.

드루킹 일당이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기능을 실행할 서버를 자체적으로 구축한 사실도 경찰 수사에서 확인됐다. 이들은 이 서버를 ‘킹크랩’이라는 암호로 부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매크로와 똑같다고 볼 수는 없고, 매크로 프로그램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서버라고 보면 된다”며 “이 서버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공감’ 클릭 수가 올라가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찰은 드루킹 측근 김모(49·성원)씨와 500만원 금전 거래 사실이 확인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보좌관 한모씨를 조만간 소환해 드루킹 측으로부터 돈을 전달받은 경위와 금전 거래 성격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