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현아 웨딩드레스 밀반입 담당 직원 인터뷰…“세관도 유착”

조현아 웨딩드레스 밀반입 담당 직원 인터뷰…“세관도 유착”

입력 2018-04-24 20:39
업데이트 2018-04-24 2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양호 한진그룹 총수 일가가 ‘갑질’ 횡포를 넘어 일상적으로 밀수와 관세 포탈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조현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의 웨딩드레스를 밀반입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조현아 웨딩드레스 밀반입 의혹
조현아 웨딩드레스 밀반입 의혹 조현아 칼네트워크 사장의 웨딩드레스 밀반입 작업을 담당했다는 전직 대한항공 직원의 증언이 나왔다.
서울신문
전직 대한항공 직원인 A씨는 인천공항 수하물팀에서 근무할 때인 2010년 조현아 사장의 웨딩드레스를 직접 운반했다고 24일 오마이뉴스에 전했다.

대한항공에서 10여년 근무했다는 A씨가 전한 조양호 일가의 밀반입 수법과 물품들은 상상 이상이었다. 무엇보다 이러한 행태가 가능했던 것은 관세청과 조양호 일가의 어두운 유착 관계 덕분으로 보인다.

다음은 A씨가 오마이뉴스 취재진과 나눈 일문일답을 요약한 내용.

Q. 웨딩드레스에 대해 자세히 말해달라.

=당시 상파울루를 출발해 LA를 경유해 들어오는 비행기였는데, 유명 디자이너의 옷이라고 들었다. 가격대는 정확하지 않지만 당시 듣기로는 4000만원 정도라고 들었던 기억이 있다.

=(조양호 총수 일가는) 원하는 물건은 뭐든지 반입 가능하다. 그만큼 대한항공 수하물팀 직원들은 공항 세관한테 잘 보여야 한다. 관리자급들도 세관과 밀접한 관계를 맺지 않으면 업무 자체를 할 수 없다.

Q. 드레스는 포장이 되어 있었을 텐데.

=박스에 담겨 있었다. 드레스를 직접 보진 못했지만 메일로 확인했다. 성인 2명이 안아야 서로 손이 닿을 만큼의 부피였다. 무게도 그렇고 엑스레이 기계를 통과할 수 있는 크기가 아니었다. 당시에도 아는 세관 계장님이 그냥 들고 나갔다. 인사하고, 나가라고 해서 들고 가서 인천 하얏트 호텔까지 배달했다. 거기에서 누군가 또 픽업했을 것이다.

Q. 반입했던 것 중에 제일 비싼 게 그 웨딩드레스인가?

=내 기억에는 그렇다.

Q. 시점은 언제인가?

=날짜는 정확히 기억을 못 하겠다. 가을이었다.

Q. 조현아씨가 결혼한 게 2010년 10월이다.

=무게는 대략 20㎏. 들었을 때 박스가 한 면만 잡혔으니까 굉장히 크다. 당시 (비행기) 사무장님도 나에게 “이게 뭐냐”고 물어봤다. “드레스예요”라고 답하니 “아, 그래서 그랬구나”라고 했다. 사무장은 물론 팀장이나 그룹장도 드레스도 들어온다는 것을 이미 듣고 있었다.

Q. 그 박스가 비행기 객실에 실리나?

=객실에 ‘갤리’라고 주방이 있다. 거기 커튼 치면 안 보인다. 거기 외에는 실을 수 없다. 아니면 화물칸에 실어야 하는데 그랬다가 찢어지거나 구겨지면 난리가 난다.

Q. 그러면 물건만 왔나, 아니면 조현아와 조현민이 같이 타고 왔나.

=같이 타고 왔다.

Q. 그 비행편명을 기억하나?

=062편이었을 것이다.

A씨가 증언한 KE062편은 오마이뉴스가 확인해 본 결과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실제 운행됐던 노선으로 상파울루를 통해 LA를 거쳐 인천에 도착하는 노선이었다.

A씨에 따르면 조양호 일가는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잡지부터 시작해 두리안 등 열대 과일, 향수, 술, 고가의 이탈리아 수제 구두, 강아지 사료 등을 밀반입했다. A씨는 “전 세계 어디든 대한항공 지점이 나가 있는 곳에서 조씨 일가가 원하는 물건을 하루 만에 받아볼 수 있다”면서 ‘택배’라고 표현했다. 이러한 업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대한항공 내부 직원들의 이름을 A씨는 오마이뉴스 취재진에 전했는데, 오마이뉴스는 다른 경로로 입수했던 관련자들의 이름과 일치한다고 밝혔다.

●“세관과 유착 관계 아니면 불가능”

A씨는 조양호 일가의 이러한 밀수 행태는 세관의 비호 아래 가능하다고 전했다. A씨는 “세관과 문제가 생기면 그건 총수 일가 짐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면서 그 때문에 “세관이 아는 사람이 출국하거나 입국을 할 때는 의전 서비스를 했다”고 말했다. 심지어 세관 계장 아들의 피아노 교사를 위한 의전까지 맡아야 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관세청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조양호 총수 일가 밀수 의혹 조사에 대해 A씨는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하지 않겠나”라면서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오마이뉴스는 A씨가 인터뷰 전반에 걸쳐 조양호 일가를 ‘로열패밀리’(왕족)라고 불렀다고 전했다. A씨는 “거의 조선시대 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대한항공 측은 “해외에서 물품을 들여왔다는 일련의 의혹에 대해 현재 관세청 조사가 진행 중이므로 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관세청 관계자는 “현재는 증거 수집을 위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분석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추후 조사에서 세관 직원과의 협력이나 연계가 확인되면 법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