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생아 사망’ 이대목동병원 상급종합병원 지정 철회

‘신생아 사망’ 이대목동병원 상급종합병원 지정 철회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4-24 00:28
업데이트 2018-04-24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보 수가 하락… 의료 수입 줄 듯

신생아 집단 사망사건이 발생한 이대목동병원이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스스로 철회했다. 상급종합병원은 암이나 중증질환 등 난도가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기준을 충족한 최고등급 의료기관으로 건강보험 수가를 다른 병원보다 높게 받을 수 있다.

문병인 이화의료원장은 23일 “4명의 아이들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유족의 아픔에 공감한다”며 “신생아 중환자실 사망사고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자 이대목동병원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자진 철회했다”고 말했다. 또 “상급종합병원 지정보다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환자 안전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철저하게 이행해 신뢰받는 병원으로 거듭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의료법 위반과 상급종합병원 지정 기준 위반 사항을 비롯한 현지 행정조사 결과를 지난 5일 이대목동병원에 사전 통보했다. 이어 2주간에 걸쳐 이의신청을 받았지만 병원은 의견 제출 마감시한인 지난 18일까지 이의신청을 하지 않았다.

이대목동병원이 상급종합병원에서 빠지면서 전국 상급종합병원 수는 43개에서 42개로 줄었다. 상급종합병원은 일반 종합병원보다 5% 포인트 높은 30%의 건강보험 수가 가산율을 적용받는다. 이에 따라 이대목동병원은 병원 이미지 타격은 물론 의료 수입 감소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4-24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