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통한 전북도·군산시…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

침통한 전북도·군산시…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

김학준 기자
입력 2018-04-23 23:10
업데이트 2018-04-23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M 관련 지역 반응

전북 지역경제 파장 우려
부평공장 있는 인천은 안도

한국GM 노사 합의로 군산공장 폐쇄가 사실상 확정되자 전북 지역은 올 것이 오고야 말았다는 침통한 분위기다.

군산공장 폐쇄 시한은 다음달 말까지로 돼 있지만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고 정상화를 요구하던 680명의 군산공장 근로자 문제가 임단협에서 타결됨으로써 정상화는 물 건너 갔다는 분석이다. 군산공장 근로자들이 부평 등 타 공장으로 전환배치되면 군산공장은 완전히 비게 돼 자동적으로 폐쇄 수순을 밟게 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해 정부를 설득하던 전북도와 군산시는 노조마저 군산공장의 손을 놓은 데 대해 크게 실망하는 모습이다. 군산시민들은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조업 중단에 이어 GM 군산공장이 폐쇄됨으로써 지역경제에 닥칠 파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와 군산시는 군산공장 폐쇄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폐쇄가 결정된 군산공장의 제3자 매각을 신속하게 추진하는 것만이 그나마 지역에 남아 있는 협력 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이라고 입을 모은다. 문용묵 군산시 지역경제과장은 “경쟁력 있는 업체가 군산공장을 인수해 다시 자동차 산업을 일으키는 것만이 군산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GM 공장 가운데 가장 큰 부평공장이 있는 인천 지역은 안도하는 분위기다. 부평공장 인력의 대규모 정리해고와 남동공단 협력 업체 연쇄 부도 사태를 일단 피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지역 경제에서 부평공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다. 부평공장 근무 인력은 1만 1464명으로 한국GM 전체 1만 6235명의 71.6%를 차지한다. 공장 가동률은 80∼90%로 아베오·캡티바·말리부·트랙스 등 연간 44만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인천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8-04-24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