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정상 만찬 갖는다… 南취재진 월경 취재 허용

남북 정상 만찬 갖는다… 南취재진 월경 취재 허용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4-24 01:40
업데이트 2018-04-24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 北구역 판문각부터 생중계

내일 판문점 합동 리허설도 합의

남북은 오는 27일 2018년 남북 정상회담에서 공식 환영식과 환영 만찬을 갖기로 최종 합의했다. 회담 당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을 판문점 북측 구역에서부터 생중계로 담는 등 남측 기자단의 ‘월경 취재’를 허용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25일에는 남북이 판문점에서 합동 리허설을 한다.
이미지 확대
생방송 부스 설치… 분주한 임진각
생방송 부스 설치… 분주한 임진각 2018 남북 정상회담을 4일 앞둔 23일 경기 파주 임진각에 방송사 생방송 부스가 설치되고 있다. 남북은 정상회담 당일 양 정상이 처음 악수하는 순간부터 생방송으로 전 세계에 알리기로 했다.
연합뉴스
판문점 북측 지역 판문각에서 23일 열린 경호·의전·보도 분야 3차 실무회담 대표로 참석한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은 브리핑에서 “남북은 세 차례 의전·경호·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했고, 오늘 세부 일정에 최종 합의했다”면서 “27일 오전 양 정상의 역사적 첫 만남을 시작으로 공식환영식, 정상회담, 환영 만찬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측 대표단 김상균(국가정보원 2차장) 수석대표와 북측 대표단 김창선(국무위원회 부장) 단장이 이런 내용을 담은 합의서에 서명·날인했다. 남측은 24일 회담장인 판문점 남측 구역 평화의집에서 먼저 예행연습을 한다. 25일 김창선 부장이 이끄는 북측 선발대가 내려와 남북 합동 리허설을 갖는다. 26일 남측 공식수행원 6명(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참관한 가운데 최종 점검을 한다.

남측 기자단의 북측 취재 허용과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아무래도 북측 구역부터 생중계와 촬영·취재를 하면 훨씬 생동감 있는 장면들을 전 세계에 보여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남북은 2차 실무회담에서 남북 정상의 첫 만남부터 생중계를 하기로 합의했는데, 이번 합의로 판문점 군사분계선(MDL) 북쪽의 취재가 가능해졌다.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의 방남 여부는 “여전히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다만 공식 환영식 및 만찬 일정이 포함된 만큼 어떤 형식으로든 정상회담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4-24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