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에 아무것도 양보 안했다…결론까지는 먼 길 남아”

트럼프 “북에 아무것도 양보 안했다…결론까지는 먼 길 남아”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4-23 15:25
업데이트 2018-04-23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잘 해결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오직 시간이 말해줄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비핵화 문제와 관련, 북한은 양보한 게 없고 미국만 북한에 많이 내줬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가짜뉴스’로 일축, “우리는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며 북한이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FP=연합뉴스
그러나 “결론을 도출하기까지는 아직 먼 길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IVD)라는 고정불변의 목표에는 변함이 없음을 강조하면서 ‘낙관론’에 대한 속도 조절을 통해 북한을 거듭 압박하려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NBC방송 진행자인 척 토드의 방송 내용을 언급하며 “가짜뉴스 NBC의 졸린 눈을 한 척 토드가 우리가 북한과의 협상에서 너무 많은 걸 포기했고 북한은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았다고 방금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와, 우리는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고, 그들이 비핵화(세계를 위해 매우 훌륭한 일)와 실험장 폐기, 실험 중단에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중단하고 지금까지 총 6차례 핵실험이 진행됐던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결정서를 채택한 것을 두고서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윗은 토드가 NBC방송의 ‘투데이쇼’ 인터뷰를 통해 “김정은은 협상에서 실제로 준 것은 거의 없지만, 많이 준 것처럼 보이게 행동하고 있다”며 “정작 미국이 요구하는 전제조건은 많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한 데 대한 반응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이 소식이 알려진 뒤 트위터를 통해 “북한과 전 세계에 매우 좋은 뉴스로, 큰 진전이다. 모두를 위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며 “우리의 정상회담을 고대한다”고 환영한 바 있다.

그러나 미국 조야 일각에선 북한 발표에 핵 폐기가 직접 거론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 어린 시선도 제기돼왔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러한 기류를 반영한 듯 이날 트위터에서 “북한에 관한 결론을 내리기까지는 먼 길이 남아 있다”며 “어쩌면 일이 잘 해결될 수도 있고 어쩌면 안 그럴 수도 있다-오직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러나 내가 지금 하는 이 일은 오래전에 해결됐어야 했다”며 거듭 전임 행정부들이 북핵 문제를 풀지 못한 것을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런 의구심 제기에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시간 뒤 “북한과의 협상 근처에도 이르지 전문가들이 이제 사방에서 나한테 협상에 관해 이야기하다니 우습다”는 트윗을 올리며 비꼬았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북한의 비핵화 합의’ 발언을 두고도 북한의 발표문에 없는 내용이라는 점에서 ‘회의론’이 확산하는 등 논란이 이어졌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말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북한은 (발표문에서) 핵·미사일 실험 중단과 실험장 폐기는 언급했지만, 핵무기 포기 의사를 밝히는 것은 꺼렸다. 이는 김정은이 여전히 핵무기를 ‘보검’으로 남겨두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김정은이 실제 핵·미사일 포기를 약속하지 않은데 대한 의회 안팎의 회의론이 제기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며 기존의 낙관주의를 다소 누그러뜨렸다”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플로리다 주 팜 비치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워싱턴DC로 돌아오는 길에 ‘북한에 대한 트윗 메시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매우 좋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을 뿐 구체적 언급은 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