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신저로 대화했는데 카페 뒤진 경찰… 1차때 CCTV 확보 안해

메신저로 대화했는데 카페 뒤진 경찰… 1차때 CCTV 확보 안해

이하영 기자
이하영 기자
입력 2018-04-22 17:48
업데이트 2018-04-22 2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경공모 등 압수수색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경찰의 수사에 점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특검 도입 시 경찰이 첫 번째 수사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 따른 ‘박차’로 해석된다. 물론 주범인 김동원(49·필명 드루킹)씨가 체포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수사가 본격화됐다는 점에서 여론은 여전히 싸늘하다.
이미지 확대
‘압수수색’ 느릅나무에 쏠린 눈
‘압수수색’ 느릅나무에 쏠린 눈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22일 ‘드루킹’ 김동원(49·구속기소)씨가 운영하던 경기도 파주의 느릅나무 출판사를 압수수색한 가운데 취재진이 출판사 사무실 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파주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경찰은 지난 20일 김씨가 운영한 네이버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과 비공개 카페 2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인터넷 카페에 대한 압수수색이다 보니 네이버 사옥 등 현장에서 이뤄지진 않고 네이버 측에 카페 내 전산 자료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증거 자료는 대용량 파일 형태로 이메일을 통해 전달됐다. 경찰은 카페 회원들이 관련 자료를 삭제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압수수색 실시 여부를 이날 공개했다.
 그러나 때늦은 압수수색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경공모의 실체가 댓글 조작 사건이 언론을 통해 처음 드러난 지난 13일 이후부터 현재까지 이미 언론에 수차례 보도됐기 때문이다. 회원들이 증거 인멸을 시도했다면 10일이라는 시간은 벌써 마무리하고도 남았을 시간이라는 지적에서다.
 경찰은 또 압수수색을 진행하며 “매크로를 이용한 댓글 조작 등 불법 행위의 증거를 찾겠다”고 밝혔다. 이 대목도 “수사의 방향을 잘못 잡은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공모 카페 회원이 2000여명에 이르고, 실시간 대화도 쉽지 않은 공간에서 이들이 ‘게시글’로 댓글 조작을 논의했을 가능성은 희박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앞서 김씨 일당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메신저 대화방을 통해 확보했다”고 진술했다는 점에 비쳐볼 때 이들의 범행 모의는 보안성 높은 메신저에서 이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경공모는 문재인 대통령의 열성 지지자들이 모인 일종의 ‘팬클럽 카페’와 닮아 있다. 김씨가 특정 기사의 인터넷 주소(URL)를 올리면 회원들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 지지 댓글이나 공감 수를 클릭하는 방식으로 인터넷 여론을 형성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가 ‘좌표’를 찍으면 경공모 회원들이 ‘댓글 부대화’된다는 의미다. 실제로 김씨와 김경수 민주당 의원이 주고받은 URL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경공모 회원 수천명의 ‘댓글 러시’가 확인됐다.
 경공모는 지난해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과 본선에서도 조직적으로 움직이며 문 대통령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데에도 앞장섰다. 김씨는 지난해 7월 회원들에게 “깨어 있는 시민이 조직화를 시작했을 때 세상이 바뀐다. 조직화 일환으로 5000명의 대의원·당원 만들기 운동을 하고 있다. 그 정도 숫자는 돼야 민주당 안에서 우리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다”는 이메일을 보내며 민주당 내 세력화를 시도하기도 했다.
 경찰은 22일 댓글 조작이 이뤄진 경기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에 대해 2차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필명 ‘파로스’로 알려진 또 다른 김모(49)씨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파로스는 느릅나무 출판사 ‘예금주’ 및 공동대표로 경공모의 자금 관리를 총괄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경찰이 지난달 21일 1차 압수수색 때 건물 안팎의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조차 확보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경찰의 ‘봐주기 수사’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8-04-23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