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경수가 드루킹에 보낸 기사에 ‘경공모 의심’ 댓글 다수 발견

김경수가 드루킹에 보낸 기사에 ‘경공모 의심’ 댓글 다수 발견

입력 2018-04-20 12:47
업데이트 2018-04-20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댓글 여론 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49·드루킹)씨에게 전송한 기사에 드루킹 및 그가 이끄는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이 단 것으로 보이는 댓글이 다수 발견됐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예비후보 정책발표 기자회견
김경수 예비후보 정책발표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예비후보인 김경수 의원이 20일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경남지역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 2018.4.20 연합뉴스
김경수 의원이 대선 직전인 지난해 5월 2일 드루킹에게 보낸 [막판 실수 땐 치명상…문 캠프 ‘SNS·댄스’ 자제령] 기사의 댓글을 보면 네이버 아이디 ‘tuna****’가 단 댓글이 확인된다.

이 누리꾼은 “신중하게 남은 일주일 준비하는 더민주가 믿음직 스럽습니다. 19대 대통령은 역시 문재인!”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이 댓글은 ‘공감’ 112건을 얻어 댓글 공감 순위 9위에 올랐다.

드루킹은 네이버 아이디 ‘tuna69’로 파워블로그 ‘드루킹의 자료창고’를 운영했다. 네이버 댓글 정책 때문에 ‘tuna****’로 아이디 일부가 가려지긴 했지만, 김씨의 아이디로 의심된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첫 지상파 토론회 전날이었던 지난해 3월 13일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낸 [문재인 측, ‘치매설’ 유포자 경찰에 수사 의뢰…“강력 대응”] 기사에서도 ‘tuna****’의 댓글이 2개 발견됐다.

이 기사 댓글에는 경공모 회원으로 의심되는 누리꾼들의 댓글도 있었다.

아이디 ‘mapo****’는 “목기춘당 손가혁 일베충들 또 문나잇으로 마무리 하는 시간이구나??아직도 모르나 그럴수록 지지율은 더 올라가는걸... ^^/ 문후보님 화이팅”이라고 댓글을 달아 공감 317개를 얻었다.

‘mapo****’는 지난 2월 김경수 의원 인터뷰 기사에 “김경수 의원 오사카 알아요!”라는 댓글을 다는 등의 이력이 확인돼 경공모 회원으로 의심되는 아이디다.

이 밖에도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낸 기사들의 댓글에서는 대선 직전에 만들어져 짧은 기간 동안 네이버 기사에 댓글만 단 것으로 보이는 계정도 다수 발견됐다.

경찰은 김경수 의원이 2016년 11월∼2017년 10월 김씨에게 총 10건의 기사를 보냈으며 “홍보해주세요”, “네이버 댓글은 원래 반응이 이런가요” 등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고 이날 밝혔다.

드루킹은 경찰 조사에서 “김경수 의원이 당시 경공모가 선플(긍정적 댓글) 운동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우리가 선플 운동을 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전송한 것 같다”고 진술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