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시민 “드루킹 경공모, 묘한 종교적 분위기 잊을 수 없어”

유시민 “드루킹 경공모, 묘한 종교적 분위기 잊을 수 없어”

입력 2018-04-20 09:43
업데이트 2018-04-20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시민 작가가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49·드루킹)씨를 만났던 경험에 대해 털어놨다.
‘썰전’ 유시민, 드루킹 경공모 경험담  JTBC
‘썰전’ 유시민, 드루킹 경공모 경험담
JTBC
19일 방송된 JTBC ‘썰전’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는 “드루킹이 나에게 접근했다가 안 되니까 다른 사람에게 접근했다는 소문이 있더라”라고 드루킹을 언급했다.

유시민 작가는 “기자들한테 전화가 엄청 왔다”면서 “어떤 행사장에서 사진이 찍혔는데, 어느 언론에서 드루킹이라고 써놨기에 나도 그게 드루킹인지 아는 거지, 드루킹이 옆자리에 앉은지 몰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시민 작가는 “노회찬 의원과 함께 팟캐스트를 진행할 당시였는데 강연을 해달라고 해서 2014년 ‘피케티의 21세기 자본론’ 강연을 하러 갔던 기억이 있다”면서 “경공모 강연에는 100여명이 있었는데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 등 사회적으로 좀 잘 버는 사람들이었다”고 기억했다.

유시민 작가는 강연장 분위기가 “되게 특이하다고 느꼈다”면서 “주식, 자산운용, 명리학, 사주, 점성술 등이 경공모 사람들의 주 관심사였다. 경공모가 만들어진 배경을 보면 드루킹이 예언서를 가지고 사람을 끌어모았다. 강연장에서 느꼈던 묘한 종교적 분위기를 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김경수 의원을 중심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유시민 작가는 드루킹 사건에 대해 나름의 ‘팩트 체크’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첫째, 경공모에서는 문재인 선거 운동을 주도적으로 했다. 둘째, 김경수 의원을 만나 도움을 준 것을 얘기했다. 셋째, 김경수 의원이 경공모가 운영하는 출판사를 찾은 적이 있다”고 말한 뒤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청했으나 민정수석실에서 검증 후 탈락했다. 그리고 거절당하자 위협적인 발언을 하기 시작했다. 이게 팩트”라고 정리했다.

이어 “돈을 주면 불법이다. 그러나 이 사건은 돈을 주고 의뢰한 것도 아니고 자발적인 모임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자금 출처 부분에 대해서도 “경공모는 돈이 많다. 변호사나 회계사들이 주식, 자산 운용에 관심 갖는 단체”라면서 “민주당이 기획한 일이라면, 자기들이 수사 의뢰를 했겠느냐”고 반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