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3시간 달린 ‘백혈병 마라토너’

13시간 달린 ‘백혈병 마라토너’

임병선 기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4-18 22:46
업데이트 2018-04-18 2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혈병 마라토너 메리 셔튼리브(42·여)에 얽힌 이야기가 잔잔한 감동을 건네고 있다.
백혈병을 이겨내고 생애 첫 마라톤 풀코스 완주에 나선 메리 셔튼리브(오른쪽)가 출발 13시간 만인 다음날 새벽 결승선을 통과한 뒤 남편과 감격을 나누고 있다. 메리 셔튼리브 트위터 캡처
백혈병을 이겨내고 생애 첫 마라톤 풀코스 완주에 나선 메리 셔튼리브(오른쪽)가 출발 13시간 만인 다음날 새벽 결승선을 통과한 뒤 남편과 감격을 나누고 있다. 메리 셔튼리브 트위터 캡처
17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전날 오전 11시 15분 3만명을 조금 밑도는 참가자들과 함께 제122회 미국 보스턴 마라톤을 출발한 셔튼리브는 고교 캠퍼스 커플인 남편 리치와 함께 걷거나 뛰거나 하며 결승선에 다가왔다. 13시간이 흘러 교통통제도 다 풀려 도로 위에는 승용차가 달리고 있었다. 빗줄기도 강풍도 추위도 그녀를 막지 못했다.

두 아이의 엄마인 그녀는 전날 오후 4시쯤 24㎞ 지점에서 오한에 몸이 떨리고 입술이 보라색으로 변해 의료 텐트에 들러야 했다. 여러 차례 항암 화학치료를 받고 세 차례나 척수 이식 수술을 받아 백혈병 완치 판정을 받은 뒤 5년이 흐른 시점이라 공포가 밀려왔다. 의료 텐트에서 그녀는 남편에게 전화를 걸어 저체온증에 걸린 것 같다고 호소했다.

리치는 집에 돌아가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마른 옷과 신발로 갈아입고 다시 출발하자고 아내에게 제안했다. 부부는 귀가해 그대로 한 뒤 중도에 멈춘 지점으로 돌아가 도넛 매장에 들러 허기를 채운 뒤 다시 뛰었다. 이따금 너무 힘들어 걷기도 했지만 남편과 손을 맞잡은 채 3㎞를 달려 결승선을 끊었다. 시계는 다음날 0시 18분을 가리키고 있었다.

그녀가 레이스를 뛰겠다고 결심한 것은 암 치료 지원금을 모으기 위해서였다. 이번 대회를 거쳐 3만 5000달러(약 3700만원)를 모았다. 남편 리치는 보스턴의 스포츠 전문 라디오방송 진행자로 지역사회에도 널리 알려진 인물인데 둘이 함께 레이스 후반을 꾸려 가는 상황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빨리 알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생애 처음으로 마라톤 풀코스(42.195㎞)를 완주한 그녀는 다시 완주에 도전할지 확신하지 못하겠다며 언젠가 자원봉사자로 보스턴 대회에 참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빗줄기가 퍼붓는 와중에도 자신에게 따듯한 물과 이온음료 등을 건네던 이들에게 받은 것을 돌려주려는 게 이유라고 설명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4-19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