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美국무장관 내정자, 이달초 극비 방북해 김정은 만나

폼페이오 美국무장관 내정자, 이달초 극비 방북해 김정은 만나

입력 2018-04-18 09:40
업데이트 2018-04-18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내정자가 지난 부활절 주말 극비리에 방북,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
AP 연합뉴스
백악관은 1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급한 ‘북미간 최고위급 직접 대화’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김정은 위원장과 대화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백악관은 “대화는 ‘가장 높은 급’에서 이뤄졌다”면서 최고위급 대화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대해 워싱턴포스트(WP)는 폼페이오 내정자가 지난 부활절 주말인 3월 31일~4월 1일 방북, 김정은 위원장과 만났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도 미국 고위관리로부터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폼페이오 내정자와 김정은 위원장은 5월~6월초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최대 의제인 비핵화 조건 등에 대해서 사전 조율을 했을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 주 팜 비치의 개인 별장인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장에서 기자들에게 “최고위급에서 북한과 직접 대화를 했다”고 언급, 북미 간 접촉 주체가 누구인지를 놓고 관심이 집중됐다.

이날 저녁 포토타임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과 직접 대화를 나눠왔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것으로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으나, 백악관 풀(공동취재) 기자단은 당시 기자단으로부터 이런저런 질문이 동시에 쏟아졌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정확히 어떤 질문에 대해 “그렇다”고 답한 것인지 모호하다고 전했다.

혼선이 가중되자 세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북한 지도자 김정은과의 대화에 관해 말하자면 대통령은 최고위급 차원에서 대화가 이뤄졌다고 말한 것이며, 직접 자신이 함께 있었던 건 아니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