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한과 매우 높은 수준의 직접적 대화 나눴다”

“트럼프, 북한과 매우 높은 수준의 직접적 대화 나눴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4-18 08:39
업데이트 2018-04-18 0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자신과 김정은의 정상 회담 성사를 위해 북한과 고위급 접촉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미국 플로리다 주 팜 비치의 마라라고 대통령 별장에서 이틀 동안의 회담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월에 처음 제안된 정상 회담이 5월 말이나 6월 초에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는 미국과 한국 관계자들의 말을 빌려 김정은이 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해 논의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트럼프는 “우리는 북한과 매우 높은 수준(extremely high levels)의 직접적인 대화를 나누었다. 북한이 좋은 의도를 갖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 측이 북한의 고위층 누구와 대화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로이터 기사 일부
로이터 기사 일부
미국 측 관계자는 로이터 통신에 “최근 몇주 동안 양국 간 미국 정보국과 국무부 관리들에 의해 접촉이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관계자들이 김 위원장과의 회담을 위해 5개 장소를 물색하고 있으며 동남아와 유럽 등이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평양, 남북한 비무장 지대, 스톡홀름, 제네바, 몽골 등이 언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백악관은 1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같은날 언급한 ‘북미간 최고위급 직접 대화’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백악관은 그러나 “대화는 가장 높은 급(at the highest level)‘’에서 이뤄졌다”며 최고위급 대화 사실을 확인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