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드루킹 추천인사 민정비서관 접촉 결과 부적합 판단”

청와대 “드루킹 추천인사 민정비서관 접촉 결과 부적합 판단”

입력 2018-04-16 19:50
업데이트 2018-04-16 2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댓글 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김모(닉네임 드루킹)씨가 주 오사카 총영사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추천한 인사를 만나본 결과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
청와대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설명한 뒤 “그 이후에는 특별한 조처를 하지 않았고, 청와대가 김씨를 접촉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앞서 김경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씨가 추천한 인사를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이야기했지만 어렵다는 연락을 받아 답신했는데 김씨가 불만을 품고 협박성 발언을 하며 인사를 요구해 이를 백원우 민정비서관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경수 의원 말대로 인사수석실로 추천이 들어왔고, 자체 검증을 했으나 오사카 총영사 자리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해 기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후 김경수 의원이 지난 2월 드루킹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일종의 압박을 받은 뒤 심각하다고 생각해 백원우 비서관에게 연락했다”면서 “백원우 비서관이 진상 파악을 위해 추천받은 인사에게 전화해 청와대 연풍문 2층으로 와 달라고 해서 1시간가량 만났는데 역시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는 “백원우 비서관은 (이번 일이) 어떤 과정을 거쳤고, 문제가 왜 여기까지 이르게 됐는지에 대해 피추천자에게서 듣고 그 선에서 특별한 조치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거기까지 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백원우 비서관이 협박 당사자인 김씨를 만나지 않고 피추천인을 만난 이유에 대해 “우선 김씨의 연락처가 없었고, 피추천인은 연락처가 있어서 바로 연락이 가능한 사람에게 연락해 상황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백원우 비서관은 대선이 끝난 후 인사 관련 불만을 담당해야 할 부분이 많았다”면서 “백원우 비서관이 맡은 민원 관련 하소연이나 협박성 이야기들이 수백 건에 달해 이번 일도 그 중 하나로 생각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았다”고 부연 설명했다.

이후 “3월말 피추천인을 만난 이후 곧 김씨가 구속되면서 이 문제의 진상을 청와대 차원에서 파악하거나 상황을 해결할 길이 막히게 됐다”면서 “백원우 비서관은 조국 민정수석에게 ‘이런 일도 있었다’면서 구두로만 보고했다”고 전했다.

청와대가 김경수 의원으로부터 해당 인사 추천을 받고 불가 통보를 해준 시점과 관련, 그는 “정확한 시점을 모르는데, 추천 당시 오사카 총영사 임기가 많이 남아 진척시키지 않았다고 한다”면서 “그랬다가 올해 본격적으로 들여다봤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부적합 판단을 한 이유에 대해선 “그건 제가 밝힐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 문제가 처음 언론에 나왔을 때 누가 어느 정도 관련됐는지 파악할 만큼 무게가 있는 사안이 아니었다”면서 “우리도 김경수 의원도 기억을 맞춰가면서 얘기하는 거고, 김경수 의원의 말과 진행 상황을 보면서 내용을 파악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애초 김씨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했다가 말을 바꾼 것이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민정수석실에서는 알고 있었으나, 단지 언론을 담당하는 대변인 등이 몰랐던 것”이라고 답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