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M “출자전환 안 할 수도” 압박 강화

GM “출자전환 안 할 수도” 압박 강화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4-15 22:24
업데이트 2018-04-15 2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엥글사장 “우린 대출, 산은 투자를”

차등감자 수용 불가 입장 밝혀
‘회생’보다 법정관리 결정 주목

제너럴모터스(GM)가 자구안을 통한 한국GM의 ‘회생’보다 사실상 파산 선언과 같은 ‘법정관리’ 준비에 들어가면서 한국GM 철수와 대대적 인력 구조조정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GM은 한국GM에 대한 출자전환의 철회 가능성을 거론하며 다시금 압박 수위를 올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배리 엥글 GM 본사 사장
배리 엥글 GM 본사 사장
15일 정부와 금융권에 따르면 배리 엥글 GM 본사 사장은 지난 13일 산업은행을 방문, 한국GM 지원 방안을 논의하면서 “우리는 한국GM에 대출을, 산업은행은 투자를 하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한국GM의 본사 차입금 27억 달러(약 3조원)를 출자전환하고 연간 2000억원의 금융비용을 줄여 주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돌연 출자전환을 하지 않고 차입금 형태로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다. 출자전환은 대출금을 주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GM이 이렇게 나오는 것은 출자전환이 대주주 지분을 소수주주 지분보다 더 많이 희석시키는 ‘차등감자’와 직결돼서다.

GM이 받아야 할 돈 3조원을 주식으로 바꾸면 현재 17%인 산업은행의 한국GM 지분율이 1% 아래로 떨어진다. 이를 방지하는 게 차등감자다. 산은 요구대로 ‘20대1’의 차등감자를 할 바에야 기존에 발표한 한국GM 자구계획 중 출자전환을 아예 철회할 수 있다고 반격한 것이다. 또 GM의 신차 생산시설·연구개발(R&D) 신규투자 금액도 기존보다 줄어들었다.

법정관리 등 GM의 최후 결정이 임박했다는 사실은 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책임자인 엥글 사장의 동향과 일정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0일 오후 방한한 엥글 사장은 일단 다음주까지 출국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은 현재 재무·인사·법무 관련 조직을 통해 법정관리 신청 실무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권에선 금호타이어 같은 막판 극적 타결 가능성이 적다는 우려도 나온다.

구조조정 데드라인이 ‘20일’로 임박했다지만 한국GM이 사실상 외국계 기업인 데다 부실 책임 논란 등까지 겹쳐 있기 때문이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4-16 1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