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인기 동영상 앱 폐쇄…네티즌 경적 시위

중국 인기 동영상 앱 폐쇄…네티즌 경적 시위

입력 2018-04-15 11:57
업데이트 2018-04-15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이 심해지며 중국 네티즌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이 심해지며 중국 네티즌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이 심해지며 중국 네티즌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 = 중국 인터넷 캡쳐
지난 10일 중국의 인터넷 검열을 담당하는 주무부처인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광전총국)은 온라인 매체인 진르터우탸오가 운영하는 동영상 앱인 네이한돤즈를 폐쇄했다. 네이한돤즈는 짧은 동영상, 저속한 농담, 웃음거리 등을 다루는 앱으로 중국에서 2천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

네이한된즈가 갑작스럽게 폐쇄되자 중국의 네티즌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한 네티즌은 당국의 네이한된즈 폐쇄에 분노한다며 1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심경을 밝혔다. 그는 “단지 시간을 보내려고 ‘네이한돤즈’를 이용한 것은 아니다“면서 ”바쁜 생활 속에서 네이한돤즈는 스트레스를 풀 유일한 출구였다“고 말했다.

광전총국은 네이한돤즈를 ‘사회 분위기를 해치는 저속한 콘텐츠를 양산한다’는 이유로 폐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집권 후 사회 통제를 강화하는 중국 공산당은 최근 ‘인터넷 정풍운동’을 펼치며 각종 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폐쇄하고 있다. 웨이스, 콰이서우, 더우인 등 인기 동영상 앱들은 잇달아 폐쇄되거나 콘텐츠를 검열당했다.

한편 네이한된즈가 폐쇄된 지난 10일 저녁 이용자들이 차량을 몰고 검열 당국인 광전총국으로 몰려가는 바람에 그 일대에 극심한 교통혼잡이 빚어졌다. 수백 대의 차량이 광전총국 앞 도로를 점거해 항의시위를 벌였고 일부는 길가에서 구호를 외쳤다. 이후에도 중국 곳곳에서는 네이한된즈 이용자들이 소규모 집회를 벌이거나, 차량 경적을 울리며 항의에 동참하고 있다. 이들은 한 번은 길게, 다음 두 번은 짧게 경적을 울려 항의의 뜻을 나타낸다.

자동차, 오토바이, 트럭, 배달 밴 등 다양한 차량 운전자들은 네이한된즈를 상징하는 웃는 남자 모습의 스티커를 자신의 차량에 부착하고 다닌다. 일부는 당국이 싫어하는 서구 콘텐츠인 스파이더맨 장식물 등으로 차량을 장식하며 연대를 과시한다. 전문가들은 이번 논란이 중국 젊은이들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당국의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익명을 요구한 베이징의 한 언론인은 ”당국은 시진핑 주석에게서 사람들의 관심이 멀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지 할 것“이라면서 ”중산층 사회를 지향하는 당국으로서는 서민들이 주로 생산하고 그에 맞추어진 네이한된즈의 콘텐츠 성향 또한 못마땅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