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 화학공장서 큰불…소방차까지 태웠다

인천 화학공장서 큰불…소방차까지 태웠다

한찬규 기자
입력 2018-04-13 22:52
업데이트 2018-04-13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때 최고 경보령 ‘대응 3단계’ 발령
영주선 유독가스 유출…인명피해 없어
이미지 확대
뼈대만 남은 공장들
뼈대만 남은 공장들 13일 대형 화재가 발생한 인천시 서구 가좌동 이례화학 공장이 뼈대만 앙상하게 남아 있다.
연합뉴스
경북 영주에서는 유독가스가 누출되고 인천에서는 화학공장에서 큰불이 발생했지만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13일 오전 6시 36쯤 영주시 상줄동 가흥산업단지 SK머티리얼즈 공장에서 5t 탱크에 담긴 육불화텅스텐(WF6) 1.8t 가운데 40㎏ 정도가 새 나오는 사고가 발생했다. 영주소방서는 현장에 출동해 밸브를 차단하고 3㎞ 안에 사는 주민 650명에게 긴급 대피하도록 했다. 화재나 폭발은 없었고 인명 피해도 나지 않았다. 사고 당시 현장에는 작업자들이 있었으나 보호장비·안전장비를 착용해 피해는 없었다. 사고는 육불화텅스텐이 담긴 탱크에서 이어진 배관에서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배관에서 가스가 새 나온 이유를 조사하고 있다.

인천 서구 가좌동 이례화학 공장에서는 이날 오전 11시 47분쯤 화재가 발생했다. 인천소방당국은 화학물질 공장에서 화재가 일어나 연기가 거세 진압이 쉽지 않자 한때 최고 단계 경보령인 ‘대응 3단계’까지 발령했다. 인천뿐 아니라 서울·경기 등 인접 지역 소방 인력과 장비를 모두 동원하는 경보령이다. 하지만 불길은 더 확산되지 않았고, 인명피해도 없었다. 인천소방본부는 소방헬기 6대를 포함해 장비 94대와 소방관 등 인원 466명을 투입했다. 이 불로 공장 2개 동과 인근 도금공장 6개 동이 소실되고 펌프차량 1대도 불에 탔다. 이 공장은 지정폐기물 중간 처리업체로 할로젠족 폐유기 용제와 폐유·알코올 등을 재활용 처리하는 곳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제조된 알코올을 용기로 옮겨 담다 화재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영주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인천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2018-04-14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