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임산부, 가르시니아·녹차 추출물 섭취 피하세요”

입력 : ㅣ 수정 : 2018-04-13 13:43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기능성 원료 4종 섭취 시 주의사항 신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 등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4종의 섭취 시 주의사항에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등의 사항을 신설한다고 13일 밝혔다.
세계최초의 신기술로 정제한 녹차 추출물 세계최초의 신기술로 정제한 녹차 추출물 한국원자력연구소 첨단방사선이용연구센터(단장 국익현)가 방사선과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을 활용, 녹차 성분가운데 노화방지 항산화제와 멜라닌 색소 침착을 방지하는 미백효소인 ‘다이로시나’제를 함유한 순도 99.99%의 천연 화합물을 정제 추출하는 신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사진은 녹차에서 추출한 천연화합물.2001.9.11.(정읍=연합뉴스)

▲ 세계최초의 신기술로 정제한 녹차 추출물 세계최초의 신기술로 정제한 녹차 추출물 한국원자력연구소 첨단방사선이용연구센터(단장 국익현)가 방사선과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을 활용, 녹차 성분가운데 노화방지 항산화제와 멜라닌 색소 침착을 방지하는 미백효소인 ‘다이로시나’제를 함유한 순도 99.99%의 천연 화합물을 정제 추출하는 신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사진은 녹차에서 추출한 천연화합물.2001.9.11.(정읍=연합뉴스)

식약처가 이날 행정예고한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에 따르면, 녹차추출물과 알로에 전잎,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 프로바이오틱스의 주의사항에는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질환이 있거나 의약품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등이 신설됐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 중 EGCG(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는 고용량 섭취 시 간 독성을 유발할 우려가 있어 녹차추출물 최종제품의 경우 EGCG 일일섭취량이 300mg 이하로 제한됐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엔테로코커스(enterococcus)’ 속 균주를 원료로 사용할 경우에는 항생제 내성 유전자 및 독성 유전자가 없는 균주를 사용하도록 제조기준이 개정됐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입법·행정예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오는 6월 12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

    건강나누리캠프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