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목사, 피해자들이 거부 못한 이유 ‘그루밍 범죄’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목사, 피해자들이 거부 못한 이유 ‘그루밍 범죄’

입력 2018-04-12 07:22
업데이트 2018-04-12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목사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목사 부흥성회에서 환자기도를 하는 이재록 만민중앙교회 목사
GCN방송 홈페이지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목사가 여러 명의 신도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피해자들이 이재록 목사의 성폭행을 쉽사리 거부하지 못했던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JTBC 뉴스룸은 11일 피해자들의 증언을 중심으로 이재록 목사의 성폭행 의혹을 되짚었다.

일단 피해자들의 공통점은 어릴 때부터 만민중앙교회를 다녔다는 점을 꼽았다. 어릴 때부터 절대적인 존재로 여기게 되면서 그의 지시나 강요를 감히 거부할 생각을 못 했다는 것이다.

한 피해자는 이재록 목사로부터 만나자는 전화를 처음 받았을 때 ‘현실이 아닌 것 같았다’, ‘휴대전화를 떨어뜨릴 정도로 긴장하고 깜짝 놀랐다’고 진술했다. 피해자 A씨는 JTBC와의 인터뷰에서 “뭐라해야 되지, 신이 나한테 전화를 줬다고 생각할 정도였다”고 털어놨다.

이재록 목사는 피해자들에게 ‘나를 만나고 싶으면 주소를 알려줄 테니 이곳으로 와라’고 말했다고 한다. 알려준 아파트를 찾아가면 이재록 목사가 혼자 있었다고 피해자들은 증언했다.

만민중앙교회 측은 그 아파트에 대해 “평소 기도처로 쓰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재록 목사가) ‘여기는 천국이다. 아담과 하와가 벗고 있지 않았냐, 벗으면 된다’고 했다. 너무 하기 싫어 울었다”고 A씨는 전했다.

피해자 B씨는 “(이재록 목사의 말은) 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으로 여겨졌다. 왕이었다. 왕을 넘어서 신이었고, 하나님이었다”고 말했다.

이재록 목사가 자신의 말을 거역한 사람들이 모두 벌을 받았다는 압박도 가했다고 피해자들은 증언했다. B씨는 “‘나를 피해주려고 배신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죽었다. 칼 맞아서 죽었다’는 이야기를 굉장히 많이 했다”고 전했다.

성폭행이 이뤄진 빈도가 많게는 일주일에 한번, 또는 반년에 한번씩 이뤄졌다고 한다. 이 기간이 짧게는 3년, 길게는 7~8년 동안 이어졌다고 피해자들은 전했다.

특히 이재록 목사는 성폭행이 계속되는 동안 피해자들 스스로 자신이 특별히 선택된 사람인 것처럼 느끼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A씨는 “‘하나님이 너를 선택하라고 했다. 내 마음이 곧 하나님의 마음이다. 그러니 너를 선택한 건 내가 아니라 하나님이 선택한 거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C씨는 “너는 특별하니까 내가 이렇게 사용해주는 거고, 너는 특별하니까 내가 이렇게 해주는 거야, 라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렇게 특별한 느낌을 주면서 정작 다른 사람들에게는 절대 이 사실을 알리지 말라고 요구했다고도 전했다.

심지어 비밀 거처로 올 때 탄 택시비로 사용한 기록이 남지 않도록 꼭 카드를 쓰지 말고 현금을 쓰도록 했다고 피해자들은 설명했다.

성폭행 뒤엔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돈을 건넸는데, 경찰은 이를 입막음용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이 돈의 출처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이렇게 피해자들을 정신적으로 길들인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전문가들은 ‘그루밍 범죄’라고 표현했다.

앞서 만민중앙교회 측은 이재록 목사의 성폭행 의혹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JTBC의 성폭행 의혹 보도에 대해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