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 닫고 논란 키우는 김기식

입 닫고 논란 키우는 김기식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8-04-12 00:30
업데이트 2018-04-12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원금 500만원 의혹엔 “대학 후배”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정치권 등에서 쏟아진 의혹 중 일부에 대해선 제대로 해명을 하지 않아 스스로 논란을 더 키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1일 금감원에 따르면 김 원장은 참여연대 사무총장 시절인 2007년 포스코의 지원으로 2년간 해외연수를 다녀왔다는 정치권 의혹 제기에 “사실이 아니다”라고만 밝힐 뿐 추가 설명을 일절 하지 않고 있다. 김 원장에게 자비로 연수를 간 건지, 아니면 포스코가 아닌 다른 대기업의 돈을 받고 간 것인지 등을 확인해 달라는 언론 취재 요청이 잇따르고 있지만 “그건 놔두세요”라고만 공보 담당 참모에게 말했다고 한다.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포스코청암재단은 2006~2008년 해외연수를 지원한 시민단체 인사를 1~3기로 분류했는데, 2기는 포스코가 명단을 따로 발표하지 않았다고 돼 있다. 또 ‘김기식 전 참여연대 사무총장 별도’라고 명기돼 있다. 이를 근거로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김 원장이 포스코 지원으로 해외연수를 다녀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신문이 시민단체를 통해 청암재단의 2기 해외연수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수도권 8명과 지방 2명 등 총 10명이 지원을 받았다. 이모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이 2기 명단에 들어 있지만 김 원장은 포함돼 있지 않다. 청암재단은 총 40만 달러(약 4억 2000만원)를 지원해 이들이 미국 스탠퍼드대와 컬럼비아대 등에서 연수를 받도록 했다.

김 원장은 또 2015년 조현문 전 효성그룹 부사장의 아내로부터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받았고 5개월 뒤 국정감사에서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에 대한 금감원 조사를 촉구했다는 의혹 제기에는 공식적인 해명을 내지 않았다. 김 원장은 이날 출근길에서 기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묻자 “(조 전 부사장은)대학교 (과)후배”라고만 답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8-04-12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