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남북회담 날짜·장소도 첫 언급

김정은, 남북회담 날짜·장소도 첫 언급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4-10 21:02
업데이트 2018-04-11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당 정치국 회의서 전략 지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어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대화 전망에 대해 공개 언급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김정은 동지의 지도 밑에 4월 9일 당 중앙위 정치국 회의가 진행됐다”며 “최근 조선반도(한반도) 정세 발전에 대한 최고영도자(김정은) 동지의 보고가 있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최고영도자 동지는 보고에서 이달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개최되는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당면한 북남 관계 발전방향과 조·미(북·미)대화 전망을 심도 있게 분석 평가하고 금후 국제관계 방침과 대응 방향을 비롯한 당이 견지해 나갈 전략전술적 문제들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신문은 김 위원장이 언급한 대응 방향과 전략전술적 문제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회의에선 최고인민회의에 제출할 지난해 국가예산집행 현황 등이 토의됐고 정치국은 내년 국가예산 편성을 검토·비준하고 이를 최고인민회의에 제출하는 결정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신문이 전했다.정기 국회와 유사한 성격을 갖는 최고인민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대응방향 등이 언급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통일부 관계자는 “남북 정상회담 날짜 및 장소를 최초로 공개했고 북·미 대화에 대해서도 언급한 점이 특이하다”면서 “최고인민회의에서 주요 정책 방향에 대해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11일) 상황을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4-1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