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명시 2020년부터 전국 최초 ‘개방형 고교학점제’ 실시

광명시 2020년부터 전국 최초 ‘개방형 고교학점제’ 실시

이명선 기자
입력 2018-04-10 14:17
업데이트 2018-04-10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개학교 대상 주1회 공동교육의날 정해 원하는 과목 수강

이미지 확대
광명교육지원청은 2020년부터 10개 학교에서 ‘개방형 고교학점제’를 실시한다. 광명교육지원청 제공
광명교육지원청은 2020년부터 10개 학교에서 ‘개방형 고교학점제’를 실시한다. 광명교육지원청 제공
경기 광명교육지원청은 2020년부터 10개 학교에서 ‘개방형 고교학점제’를 실시한다고 10일 발표했다.

2022년부터 전국적으로 고교학점제가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광명교육지원청이 2년 앞당겨 추진한다. ‘개방형 고교학점제’는 모든 고등학교가 교육과정을 특성화한다.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해 매주 1일 ‘공동교육의 날’을 정해 학교와 지역 교육관련 시설을 동시 개방한다. 학생은 자신이 선택한 과목이 개설된 학교나 시설에 등교해 원하는 과목을 수강, 이수하는 제도다. 공동교육의 날에 전시간동안 수강할지, 하루 3시간가량 수강할지는 검토 중에 있다.

광명경영회계고를 비롯해 광명고, 광명공업고, 광명북고, 광문고, 광휘고, 명문고, 소하고, 운산고, 충현고 등 10개 학교에서 우선 실시할 예정이다.

개방형 고교학점제 추진 체계
개방형 고교학점제 추진 체계
현재 광명교육지원청은 고교학점제 추진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고교학점제 핵심 내용을 가다듬고 있다. 지자체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개방형 고교학점제‘로 주마다 하루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시설을 전면 동시 개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1학년때 공통과목을 이수한 후 2, 3학년때는 `무학년 고교학점제‘를 실시한다. 공동문제점들은 `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추진 TF’를 통해서 해결한다.

이 밖에 국내외 사례를 연구·견학하고 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해 교육시설을 최적화할 예정이다. 또 지역 교육관련 시설과 인적 인프라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개방형 고교학점제 단계별 추진 로드맵
개방형 고교학점제 단계별 추진 로드맵
개방형 고교학점제는 교육과정 운영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2018학년도부터 연도별 로드맵을 만들어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2019학년도에는 고교별 교육과정 특성화를 시작해 최종 `학교와 지역사회 개방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2020학년도에는 학교와 지역사회 개방형 공동교육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2, 3학년 무학년 고교학점제를 시범실시할 예정이다.

홍정수 광명교육지원청 교육장은 “개방형 고교학점제는 학생을 중심에 두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총동원해 학생 진로와 관련된 개인화 교육과정을 최대한 열어주는 ‘한국형 고교학점제’”라고 밝혔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