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김정은 핫라인 이르면 이번주 설치한다

文대통령·김정은 핫라인 이르면 이번주 설치한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4-08 22:42
업데이트 2018-04-09 0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무회담 한 번 더 갖고 매듭…통화 시기 고위급회담서 결정

남북은 지난 7일 판문점에서 통신분야 실무회담을 열어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설치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추가 실무회담을 통해 합의가 이뤄지면 이르면 이번 주중 핫라인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핫라인 설치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핫라인 설치 논의 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8일 전날 실무회담의 구체적 결과는 밝히지 않은 채 “통신분야 실무회담을 한 번 더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주 실무회담을 다시 열어 핫라인 개설 문제를 매듭지을 것으로 알려졌다. 도·감청 방지 등 기술적 보안 문제 등이 해결된다면 핫라인 설치는 어렵지 않아 이르면 이번 주중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무실에 직통전화기를 설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 대통령의 대북 특사단은 지난달 5일 김 위원장을 만나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을 설치하고 오는 27일 남북 정상회담 이전에 첫 통화를 하기로 합의했다. 통화 시기는 오는 18일쯤 열릴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실무회담 참석자들은 그야말로 실무자들이기 때문에 정상 간 통화 시기를 결정할 권한은 없다”고 설명했다. 통신분야 실무회담에는 남측에서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운영지원분과 소속 청와대와 통일부 실무자 3명이 참석했고, 북측에서는 통신 관련 업무를 맡은 실무자 3~4명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이 설치된다면 양 정상은 직접 만나지 않고도 주요 현안에 대해 수시로 협의할 수 있게 된다.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을뿐더러 남북 간 우발적 군사 충돌이 발생했을 때 양 정상이 이를 직접 해결할 ‘안전판’이 구축되는 것이어서 한반도 군사 긴장 완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북 핫라인은 2000년 남북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국가정보원과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 사이에 설치된 적이 있지만, 남북 정상이 실제로 통화한 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후속 고위급회담에서는 남북 핫라인 구축 문제 이외에도 정상회담 의제를 놓고 심도 있는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4-09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