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사드보복 해제 논의 가속화…한중 경제공동위 2년만에 재개

中사드보복 해제 논의 가속화…한중 경제공동위 2년만에 재개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8-04-08 11:32
업데이트 2018-04-08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4일 서울 경복궁에서 동남아 관광객들이 한복을 입은 한국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국의 한국관광제한령으로 중국관광객들이 줄어든 반면 동남아관광객들은 점점 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14일 서울 경복궁에서 동남아 관광객들이 한복을 입은 한국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국의 한국관광제한령으로 중국관광객들이 줄어든 반면 동남아관광객들은 점점 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한국과 중국 간 경제·통상 의제를 다루는 차관급 연례 협의체인 한중 경제공동위원회가 2년만에 재개된다. 이번 회의에서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관련 보복 조치 해제 문제가 논의될지 주목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8일 “이달 중·하순쯤 중국 베이징에서 제22차 경제공동위원회를 개최하는 것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우리 측에서는 조현 외교부 2차관, 중국 측에서는 가오옌 중국 상무부 부부장(차관급)이 각각 수석대표로 나설 예정이다.

한중 경제공동위는 수교 직후인 1993년부터 양국에서 번갈아 열어온 외교부와 중국 상무부간 차관급 정례 협의체다.

2016년 서울에서 제21차 경제공동위원회 회의가 개최됐지만 지난해에는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갈등으로 인해 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가 2년만에 재개되는 것은 두 나라 간의 사드 갈등이 어느정도 완화되고 있음을 반영한다는 분석이다.

앞서 한국을 방문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중국의 단체관광 정상화, 롯데마트 매각 절차 등 문제에 대해 “조기에 가시적 성과를 보게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