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법정은 안오고 구치소에서 유영하와 함께 기다려

박근혜, 법정은 안오고 구치소에서 유영하와 함께 기다려

입력 2018-04-06 16:55
업데이트 2018-04-06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66) 전 대통령은 6일 자신의 1심 선고공판이 진행되는 동안 측근 유영하 변호사와 함께 선고결과를 기다렸다.
국정농단 사건 첫 공판에서 유영하 변호사의 안내를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2017.5.23  사진공동취재단
국정농단 사건 첫 공판에서 유영하 변호사의 안내를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2017.5.23
사진공동취재단
6일 교정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가 1심 선고공판을 진행할 때 박 전 대통령은 법정에 불출석한 채 구치소에서 유영하 변호사를 접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변호사는 오후 2시 10분 예정된 선고공판을 앞두고 오후 1시 30분 접견 신청을 하고 구치소에 들어가 선고가 진행되는 내내 박 전 대통령과 함께 머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은 유 변호사를 통해 법원의 판단 결과를 확인했을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재판부에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법정에 나가지 않겠다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 경우 수용자들의 일과 계획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은 서울구치소 독거실에 머물러야 하지만,유 변호사가 접견함에 따라 그를 통해 선고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선고공판은 재판부의 결정에 따라 TV로 전국에 생중계됐지만 구치소에서는 중계되지 않았다. 구치소 내 방송은 미리 정해진 편성표에 따라 이뤄지는데, 이날 선고공판 중계는 편성돼 있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은 선고결과를 확인한 뒤 유 변호사 등과 항소 여부를 비롯한 향후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 전 대통령의 국선 변호인들은 이날 선고공판을 마친 뒤 유 변호사 등과 연락을 취할지에 대한 질문에 “추후에 그 부분에 대해선 어떤 경로로든 의사를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