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20분 면접으로 기금본부장 뽑으려는 국민연금

[사설] 20분 면접으로 기금본부장 뽑으려는 국민연금

입력 2018-04-05 22:26
업데이트 2018-04-05 2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연금공단이 기금운용본부장을 채용하면서 ‘초스피드 면접’을 진행했다고 한다. 국민연금 기금이사추천위원회는 3일 비공개로 면접심사를 했는데 한 사람당 정해진 면접 시간은 겨우 20분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 지원자 16명 가운데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8명이 면접에 응했으니 개인 차이는 있을 수 있겠으나 8명 모두 합해 봐야 면접 시간이 3시간이 채 안 되는 셈이다. 기금운용본부장은 국민 노후자금 621조원의 운용을 총괄하는 자리다. 역할의 중요성에 비춰 본다면 정부가 출범하고도 9개월째 그런 자리를 공석으로 비워둔 것도 한심한데 새 인물을 뽑는 과정도 부실하다는 비판이 나올 만하다.

기금운용본부는 우리 국민이 다달이 낸 노후자금 621조원을 주식·채권 등에 투자하는 조직이다. 국민연금은 일본 공적연금펀드, 노르웨이 국부펀드와 함께 세계 3대 연기금으로 꼽힌다. 엄청난 규모라 자본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대단하다. 국민의 노후도 국민연금의 운용 실력에 달려 있다. 널리 최고의 인재를 구해야 하는 이유다.

공단 측이 이미 서류 심사를 통해 1차적으로 적격 후보자들을 걸러냈다고 해도 인터뷰 시간 20분은 황당할 정도로 짧다. 서류 심사를 한 뒤 다양한 채널을 통해 후보자들에 대한 업무 능력이나 도덕성 등 업계의 평판 등을 이미 파악했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도 공식적인 면접 자리에서는 향후 기금 운영 방향 등 심도 있는 질문들이 오가야 한다. 가뜩이나 지난 정권에서 국민연금의 삼성 합병 찬성으로 정치권 논란의 중심에 섰던 만큼 정치적 외압이나 외풍에도 흔들리지 않고 오로지 국민의 편에서 연금의 수익성과 안정성만을 생각할 뚝심 있는 인사를 뽑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전문성은 말할 것도 없다.

하다못해 가게 아르바이트생을 뽑아도 됨됨이 등을 알아보려면 몇 가지 질문만 해도 족히 30분은 된다. 신문사에서 기자를 뽑을 때도 한 사람당 인터뷰 시간이 2시간여 가까이 된다. 그런데 600조원을 다루는 책임자의 면접을 이렇게 허술하게 일사천리로 진행한다면 누가 봐도 내정설이 돌 만도 하다. 지난 정부 본부장들은 친박 실세들과의 인연이 드러나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었었다. 공공기관 인사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까지 들고나온 정부이니 다른 곳은 몰라도 국민 노후 자산을 운용하는 자리만큼은 실력 하나만 봐야 한다.
2018-04-06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