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농구] “2m 넘지 마”…용병들 ‘키 다이어트’ 소동

[프로농구] “2m 넘지 마”…용병들 ‘키 다이어트’ 소동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4-05 22:26
업데이트 2018-04-06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마 오른 KBL 외국인 ‘키 기준’

단신 186㎝·장신 2m로 묶어
득점왕 사이먼 2㎝ 차로 방출
이발·무거운 것 들기로 키 줄여
“높이 스포츠에 제한 어불성설”
이미지 확대
남자 프로농구에 때아닌 난리가 났다. 한국농구연맹(KBL)에서 “빠른 농구를 지향하겠다”며 외국인 장신 선수는 2m, 단신 선수는 186㎝를 넘으면 안 된다는 규정을 신설해 초비상이다. KBL 홈페이지 게시판은 ‘그동안 남아 있던 팬도 떠나게 만드는 정책’, ‘한국 농구가 (흥미로운 플레이를 위한 경쟁을 멀리해) 후퇴하고 있다’는 내용의 비판 글이 수백건이나 올랐다. 각 구단에서도 보유하고 있던 2m 이상 선수들을 내보내고 조건에 맞는 선수를 찾아 벌써부터 미국, 유럽 등지를 다니며 동분서주하고 있다.

5일 KBL에 따르면 새로운 정책에 따라 키를 다시 잰 선수는 현재까지 세 명이다. 187.4㎝이던 네이트 밀러(31·전자랜드)는 재측정을 통해 185.2㎝란 판정을 받았다. 186.2㎝이던 저스틴 에드워즈(26·오리온)는 185.8㎝로 정정됐다. 두 선수 모두 단신 선수 인정을 받은 것이다. ‘득점왕’ 데이비드 사이먼(203.0㎝·KGC인삼공사)의 경우 출국 일정까지 미루며 키를 쟀지만 202.1㎝로 가름됐다. 다음 시즌부턴 사이먼을 볼 수 없게 됐다.

4강 플레이오프(PO)를 치르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던 찰스 로드(200.1㎝·KCC)는 6일 오후 2시 KBL센터를 찾아 재측정에 나설 예정이다. 팀이 챔피언 결정전에 올라가 아직 시간을 내지 못한 제임스 메이스(200.6㎝·SK)도 일정을 마친 뒤에는 다시 키를 잴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 선수 사이에서는 머리를 짧게 자르는 것은 물론 무거운 물건을 들어서 관절이나 디스크가 납작하게 만드는 등 키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는 ‘비법’이 공유되고 있다.

외국인 선수들의 연봉 상한선을 두는 경우는 있으나 신장에 제한을 두는 사례는 세계적으로 드물다. 주요 리그 중에서는 한국과 필리핀뿐이다. 필리핀 프로농구는 1~3차 대회로 나눠서 치르는데, 이 가운데 2차 대회 때는 205.7㎝ 이하, 3차 대회 때는 195.6㎝ 이하로 제한을 두고 있다. KBL에서도 이번 제도를 만들 때 필리핀의 사례를 참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용찬 중앙대 스포츠과학부 교수는 “농구는 높이의 스포츠인데 이를 제한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스피드 있는 경기를 보여 주기 위해서라는데 미국프로농구(NBA)의 경우 다섯 명이 전부 2m를 넘겨도 빠른 농구를 하고 있다. 탁상행정인 것 같아 아쉬움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성훈 KBL 사무총장은 “올해부터 외국인 선수를 자유계약(FA)을 통해 뽑는데 이 경우 높이와 힘만을 앞세운 선수가 주로 유입될 것을 우려했다. 국내 선수들이 골밑 돌파보다는 바깥에서만 맴도는 플레이를 펼칠 가능성이 있다”며 “외국 선수들이라는 ‘양념’이 너무 세면 본연의 맛이 안 느껴지니 ‘양념’을 조절한 것이다. 완벽한 제도란 없으니 시행 후 보완할 게 있으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4-06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