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윤 “실생활 도움 되는 AI 개발할 것”

김윤 “실생활 도움 되는 AI 개발할 것”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4-04 23:22
업데이트 2018-04-05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수준 최고 인재 확보 필수…고객 경험하는 모든 것 UI로 구현”

애플 출신으로 지난 2월 SK텔레콤에 영입돼 화제가 됐던 김윤 인공지능(AI) 리서치센터장이 처음 공개 석상에 나와 AI 사업의 방향을 설명했다. 그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AI를 개발하기 위해 리더들을 모집하고 있다”며 인재 영입 의사를 드러냈다.
이미지 확대
김윤 인공지능(AI) 리서치센터장
김윤 인공지능(AI) 리서치센터장
김 센터장은 애플 음성인식 개발팀장과 AI 스피커 홈팟의 음성 비서인 ‘시리’의 개발 총괄을 지낸 ‘머신 러닝’(기계 학습) 전문가다. 4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뉴 ICT 포럼’에서 김 센터장은 “AI가 여러 가지 일을 한다고 하지만 실생활에서 써보면 제대로 되지 않는다. 한 가지를 하더라도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SK텔레콤의 AI 기술 개발 큰 그림을 사람 ‘인’(人), 장인 ‘공’(工), 알 ‘지’(知), 능할 ‘능’(能) 네 가지로 나눠 설명했다.

‘인’은 인간 중심의 접근을 의미한다. 김 센터장은 “사람과 기계가 함께 진화해야 한다”며 “세계적인 AI 선도기업으로 자리잡으려면 글로벌 수준의 최고 인재 확보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공’은 기초 기술이 사용자의 실생활에 다가가야 한다는 의미다. ‘지’는 차세대 AI의 조건으로서, 김 센터장은 “별도의 지도 학습 없이도 성능이 향상되고, 오류를 범한 경우에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능’은 김 센터장이 추구하는 AI의 모습으로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것을 사용자 환경(UI)으로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4-05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