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송 만찬 열고 취재제한 사과하고… 확 달라진 김영철

환송 만찬 열고 취재제한 사과하고… 확 달라진 김영철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4-04 23:22
업데이트 2018-04-05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뜻이 맞으면 길이 열리기 마련”

대남 유화 제스처에 관심 집중
전문가 “김정은의 지시 따른 듯… 北, 남북 관계개선 유지에 심혈”
김영철(가운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지난 3일 밤 통전부 소속 초대소인 평양 미산각에서 남측 예술단을 초청해 환송 만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 부위원장,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 평양 공연사진공동취재단
김영철(가운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지난 3일 밤 통전부 소속 초대소인 평양 미산각에서 남측 예술단을 초청해 환송 만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 부위원장,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
평양 공연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의 대남 총책인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잇따른 대남 유화 제스처를 취하면서 의도에 관심이 쏠린다. 전문가들은 오는 27일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다음달 북·미 담판을 앞둔 북한이 현 남북 관계 개선 국면을 유지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4일 김 부위원장의 태도 변화에 대해 “남북 간 평화 협력을 기원하고 화해 협력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도록 남북 간에도 서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 3일 통일전선부 초대소인 미산각에서 남측 예술단 환송 만찬을 주재하면서 “정이 통하면 뜻이 통하고 뜻이 맞으면 길이 열리기 마련”이라며 “이번처럼 북과 남의 예술인들이 노래의 선율에 후더운 동포애의 정을 담으면서 서로 힘을 합친다면 온 겨레에게 더 훌륭하고 풍만한 결실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모두 가슴 벅찬 오늘을 소중히 간직하고 북과 남에 울려 퍼진 노래가 민족을 위한 장중한 대교향곡으로 되게 하자”고 강조했다.

앞서 김 부위원장은 2일 남측 취재진이 머무는 평양 고려호텔을 찾아 동평양대극장 공연 취재 제한에 대해 직접 사과하기도 했다. 북측 고위 당국자가 남측 언론에 대한 취재 제한에 대해 직접 사과한 것은 이례적이다. 김 부위원장은 특히 “남측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이라는 사람이 저 김영철”이라며 자신을 둘러싼 논란을 농담조로 언급하기도 했다. 천안함 피격 사건의 배후 인물로 지목돼 온 김 부위원장은 2013년 ‘정전협정 백지화’를 주장하며 “불바다로 타 번지게 돼 있다”고 위협했던 대남 강경파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남측에 사과하는 것은 최고지도자의 지시가 없으면 할 수 없는 일”이라며 “곧장 사과한 것은 진정성과 함께 정상국가의 모습을 보여 주려는 의도도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김근식 경남대 정외과 교수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북한 입장에서 남북 관계 카드는 제일 필요한 카드”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어떻게 나올지 전략도, 접근 방법도 모르는 상황에서 최대한 남북 관계를 견인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고 분석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4-0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