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외교·안보 연구기관 ‘블랙리스트’ 보도에 “용납못해”

靑, 외교·안보 연구기관 ‘블랙리스트’ 보도에 “용납못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4-04 20:24
업데이트 2018-04-04 2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 연합뉴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와 ‘코드’가 맞지 않는 국책연구기관 외교·안보 전문가들에 대해 청와대가 노골적인 간섭을 하고 있으며, 이를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라고 표현한 신문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4일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중앙일보의 ‘문(재인) 코드 등쌀에 외교안보 박사들 짐 싼다’는 보도는 사실관계를 심각하게 뒤틀어 쓴 기사”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라고 표현한 것은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사안”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적폐가 되풀이되는 것처럼 모욕적인 딱지를 붙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보도의 잘못을 바로잡지 않으면 법적 절차를 밟아 나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대응은 현 정부들어 특정 보도에 대한 반응으로는 가장 강경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임종석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현안점검회의에서 (대응방향 및 수위가) 논의됐다”면서 “대통령에게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해당 신문은 ?세종연구소에 몸 담았던 데이비드 스트라우브, 정부에 비판 성향 보였다는 이유로 청와대 등이 압력 가해 사직 ?국립외교원 S박사, 대북 비판 논조와 방송 토론에서 야당쪽 자리에 앉았다는 이유로 보직 박탈 뒤 민간연구소 전직 위해 사표 ?태영호 전 북한공사, 남북정상회담 합의 이후 공개활동 실종 등을 보도한 뒤 “북한·안보 관련 연구기관과 박사·전문가 그룹이 ‘코드 몸살’을 앓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논평에서 “청와대 등이 연구소 측에 압력을 가했다는 주장은 기자의 추정이지 사실이라고 볼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세종연구소도 중앙일보에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국립외교원에서 S박사가 방송토론에서 야당 최고위원과 한편이 돼 논쟁을 벌인게 공무원 신분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고, 본인도 인정했다고 한다. 민간으로 옮긴건 본인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태 전 공사는 3월 이후 10번의 대외활동을 했다”고 덧붙였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