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진희 “‘뒤늦은 후회’, 김정일 애창곡인 줄 몰랐다”

최진희 “‘뒤늦은 후회’, 김정일 애창곡인 줄 몰랐다”

입력 2018-04-04 10:50
업데이트 2018-04-04 18: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을 마치고 돌아온 가수 최진희가 자신이 불렀던 현이와 덕이의 곡 ‘뒤늦은 후회’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이미지 확대
3일 오후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남북합동공연 ’우리는 하나’에서 최진희가 열창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오후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남북합동공연 ’우리는 하나’에서 최진희가 열창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진희는 4일 오전 방송된 MBC 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 전화 인터뷰 코너에 출연해 “정말 뜨거웠다. 뭐라고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뜨겁고 벅찼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진희는 “북한은 사실 공연을 할 때 이렇게 함성 소리가 나온다든지 이런 게 잘 없었는데 이번에 내가 노래하기 전에 등장할 때 벌써 막 소리를 막 지르고 함성 소리가 나오고 이래서 정말 기분이 좋았다”고 밝혔다.

섭외 뒷 이야기에 대해서는 “북한 공연에 나서기 전에 원래 아부다비 공연을 갔었다. 이후 평양 공연에 대해 갑자기 연락이 왔다”며 “‘뒤늦은 후회’를 해야 된다고, 내가 해야 된다고 (그쪽에서) 얘기를 했다고 했다. 그래서 아부다비를 갔다 와서 ‘뒤늦은 후회’를 듣고 어느 정도 익혀 가지고 가서 그 노래를 불렀다”고 덧붙였다.

최진희는 “북쪽에서 요청을 해서 했는데 나중에는 그 노래를 왜 내가 부르게 됐는지 알게 됐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나중에 나와 악수를 하면서 ‘그 노래 불러줘서 고맙고 인상 깊었다. 잘 들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진행자 양지열이 “‘뒤늦은 후회’가 김정은 위원장의 아버지인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이 좋아했던 노래다”라고 하자 최진희는 “그 얘기 처음 들었다”고 말했다.

공연을 마친 예술단은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통일전선부 소속 초대소인 미산각에서 주재한 만찬에 참석했다. 최진희는 만찬 분위기에 대해 “환상이라고 그래야 될까?”라며 “너무 좋았다”고 했다.

음식에 대해서도 “이름은 모르는데 냉면도 너무 맛있었다”며 2일 평양 옥류관에서 먹은 평양냉면과는 굉장히 달랐다고 설명했다.

최진희는 “소 한 마리에서 정말 조금 밖에 없는 부위가 있었다. 뭔지 얘기해줬는데, 잘 모르지만 정말 맛있었다”며 “미산각에서 먹은 냉면이 더 맛있었다”고 감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