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즈카페] “기술직 사무관 환영”

[비즈카페] “기술직 사무관 환영”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8-04-01 22:14
업데이트 2018-04-02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 ‘핀테크’ 대비 구인 요청
이공계 지식 필요한 분야 배치
4차 혁명 바람 타부처 확산 주목
이미지 확대
관가에서 4월은 5급 공채 예비공무원(수습 사무관)들이 연수를 마치고 부처 배치를 받는 달입니다. 올해 금융위원회가 기술직군인 전산직렬 수습사무관을 배치해 달라고 인사혁신처에 요청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금융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금융위는 일반직군인 재경직렬과 일반행정직렬이 배치되는 게 관례인데요. 핀테크(금융+IT)의 발달로 기술직 공무원의 필요성을 느낀 겁니다.

금융위는 지난해 가상화폐 사태가 터졌을 때 미온적이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가상화폐 거래를 조건부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나 싶더니 갑자기 원천금지 가능성을 밝히고, ‘가상화폐는 금융이나 통화로 볼 수 없다’며 대책 마련의 주도권을 법무부로 넘기기도 했습니다. 올해 들어서야 전자금융과 산하에 ‘가상통화대응팀’을 설치하는 등 한발 늦게 움직였습니다. 시장에선 ‘금융위가 가상화폐는 물론 핀테크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지적까지 나왔습니다.

2008년 출범한 금융위가 기술직 수습사무관을 받은 건 2012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당시 금융위로 온 김영민 사무관은 현재 자산운용과에서 로보어드바이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로봇(robot)과 투자전문가(advisor)의 합성어인 로보어드바이저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자산관리를 해 주는 핀테크의 일종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핀테크뿐만 아니라 이공계 지식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금융위의 이런 움직임이 기술직을 비주류로 바라보는 관가 문화에도 변화를 줄지 관심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이공계 인재의 중요성은 다른 부처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기술직 사무관은 과거 기술고시를 통해 별도로 뽑다가 2003년부터 행정고시와 통합해 일반직과 함께 선발합니다. 하지만 갈 수 있는 부처가 산업통상자원부나 국토해양부 등 몇몇으로 제한돼 있고, 승진 등에서도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 핀테크 업체 관계자는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기 위해 금융위 담당자와 만나면 배경 지식의 차이로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종종 받는다”며 “이공계 지식이 풍부한 공무원이 많아지면 핀테크도 한층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8-04-02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